타당성 검토용역에서 공공성 및 경제성 모두 합격 판정
마곡열병합발전 필요하지만 150MW 규모로 축소 권고

[[이투뉴스]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타당성 검토에서 공공성과 경제성 모두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 이제 행정자치부와의 협의절차만 남겨두는 등 사실상 9부능선을 넘었다는 분석이다. 아울러 마곡열병합발전에 대해선 필요성은 인정되지만, 낮은 가동률이 예상되는 만큼 280MW가 아닌 150MW급으로 축소할 것을 권고했다.

최근 서울시는 용역검증위원회를 열어 지방공기업평가원이 제출한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타당성조사 학술용역’ 최종보고서를 검토해 대체로 적정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시는 이 보고서를 토대로 2월 안에 공청회를 열어 시민의견을 수렴한 후 행정자치부와 공사설립 협의에 나설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방공기업법에 의해 자치단체가 공사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거쳐야 하는 마지막 행정절차(타당성 검토 및 행자부장관 협의) 중 하나다. 특히 공정성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자치단체가 연구기관을 마음대로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행자부가 지정한 기관에서만 타당성검토를 실시해야 한다.

지방공기업평가원은 타당성 검토 최종보고서에서 중앙정부의 에너지 정책방향과 서울시 정책을 포괄적으로 검토한 결과 정책적 측면(공공성)에서 서울에너지공사 설립은 상당히 타당한 것으로 판단된다며 합격판정을 내렸다.

정부가 만든 2차 에너지기본계획을 비롯해 4차 집단에너지 기본계획, 7차 전력수급계획 등에서 모두 분산형 발전시스템과 신재생에너지 보급, 지역난방 확대를 향후 에너지 대응방향으로 설정하고 있는 만큼 에너지공사 설립이 적절한 조치라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공기업평가원은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다수의 시민들이 서울에너지공사 설립 필요성을 인정했다고 덧붙였다. 응답자의 65.6%가 에너지공사 설립을 찬성, 서울시민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다는 것이다.

경제적 측면에서도 서울에너지공사 설립은 상당부분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했다. 구체적으로 B/C(비용대비 편익) 비율은 1.05로 나타났으며, NPV(순현재가치)는 900억원 수준, IRR(내부수익률)도 7%를 넘긴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에너지공사의 재무성 분석은 사업기간을 30년(2021∼2050년)으로 보고 분석한 수치다.

공사설립에 따른 신규사업 창출 가능성 등 기대효과에 대해서도 높이 평가했다. 에너지공사를 설립하면 한계를 보였던 위탁운영에서 벗어나 제대로 된 집단에너지사업 수행과 사업수익 유출방지에 따른 재투자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집단에너지 사업효율성 제고는 물론 에너지자립도 제고, 에너지관련 새로운 사업기회 제공 등도 장점으로 꼽았다.


중요한 쟁점이었던 마곡 CHP(열병합발전) 독자 건설의 경우 현재 상황으로 비추어볼 때 재무적 타당성이 상당히 결여된다는 진단이 나왔다. 이는 총 열수요 대비 가동률이 20% 미만에 머물 것이란 예상과 함께 열병합발전의 낮은 정산금액(SMP) 등이 영향을 끼쳤다.

마곡열병합 건설과 그린히트 프로젝트(수도권 광역 열배관 구축사업)와의 대안비교에서는 그린히트에 대한 정보 한계로 인해 CHP 건설이 감내할 수 있는 수준의 외부수열단가를 제시하는 형태로 마무리했다. 현재 MOU 수준의 합의만 이뤄져 있을 뿐 수열단가를 비롯해 구체적으로 결정된 사안이 전혀 없어 비교가 불가능하다는 이유에서다.

최종적으로 평가원은 사업적 타당성을 떠나 전력수급 및 열연계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마곡열병합 건설은 공공의 당위성을 확보한다고 분석했다. 한국지역난방공사 및 GS파워 등에서 공급하는 외부수열 단가가 크게 오를 경우 대체할 수 있는 대안이 없다는 점을 감안, 예비적 차원의 발전소 건립이 타당하다는 것이다.

다만 마곡CHP 건설을 통한 자체 열생산은 연료비 변동에 따라 큰 폭의 영업레버리지 효과가 발생됨에 따라 발전설비 운휴화에 대한 고민이 수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결국 변화된 사업환경을 볼 때 현재 SH공사 집단에너지사업단에서 추진 중인 280MW급 발전설비가 아닌 150MW 수준으로의 전환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대안을 제시했다.

사업추진 시기는 지역난방 수요가 날로 증가되고 마곡지구 사업이 현재진행형임을 감안할 때 조속한 시일 내에 이뤄져야 한다고 못 박았다. 특히 여론조사 등으로 지역주민의 집단에너지 열공급에 대한 긍정적 인식과 기대감이 큰 만큼 지연시킬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권민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타당성 용역이 긍정적으로 나온 만큼 공청회와 행자부 협의 등 후속조치를 빠르게 진행할 계획”이라며 “정부협의 과정에서 지연될 가능성도 있지만 7월 에너지공사를 출범한다는 당초 목표에는 변함이 없다”고 추진의지를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