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무계획서 신재생·효율·탄소자원화·중소형 원전 수출 등 투자 계획

[이투뉴스] 미래창조과학부는 신기후체제 등 전 세계적인 기후변화대응 움직임을 우리 경제의 성장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태양전지와 이차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및 효율기술 발전, 탄소자원화, 중소형 원전 수출 등에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지난 28일 ‘과학기술·ICT기반 창조경제를 통한 성장동력 창출 가속화’를 위한 4대 전략과 16개 과제를 골자로 한 '2016년 업무계획'을 발표했다. 4대 전략은 ▶스타트업 7대 강국 진입 ▶핵심 원천기술 확보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 ▶ICT 성과창출  및 신산업 경쟁력 조기확보 ▶과학기술·ICT글로벌 확산 등이다.

특히 미래부는 핵심 원천기술 확보 및 미래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기후변화대응을 우리 경제의 성장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선 태양전지나 연료전지, 바이오연료 등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기술과 이차전지 및 전력IT 등 에너지 효율제고 기술, 이산화탄소 처리 등 6대 분야 30대 탄소저감 관련기술을 R&D를 통해 조속히 확보키로 했다.

구체적으로 2030년까지 온실가스 1700만톤 감축을 목표로 건물 외벽 태양광발전 등 기후변화대응과 관련해 사업화 모델을 발굴·개발한다. 온실가스를 재활용해 화학소재 제품 및 원료를 생산하는 에너지신산업 창출을 위해 탄소자원화 전략도 수립·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포집, 전환, 가공 순으로 이어지는 이산화탄소포집(CCS) 전 주기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시범단지 구축 등 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기로 했다. 

원자력분야에서도 세계 중소형 원전시장 선점을 위해 사우디와 스마트 PPE사업을 구체적으로 진행한다는 복안이다. 현지 환경에 최적화된 설계 및 전문인력 교육을 추진하고, 중동이나 캐나다 등 중소형 원전 잠재 수요국가를 대상으로 원전수출 로드쇼도 진행한다.

또 과학기술 및 ICT분야에서 국제사회 가교역할을 맡기 위해 유엔기후변화 협약 기술협력창구(NDE)로서 국내 업체의 해외진출을 위한 기후기술 협력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선진국과 온실가스 절감, 탄소자원화 등 해당 분야에서 강점기술 보완형 공동 연구개발을 할 예정이다. 

미래부는 오는 4월 한중 기후공동위원회를 비롯해 주요국의 과학기술공동위원회와 공동 프로젝트에 대해 협의키로 했다고 밝혔다.

또 개도국과 협력을 위해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기업이 공동으로 10대 파일럿 프로젝트를 발굴·추진한다. 기술테마별로 에너지나 수자원 등을 활용한 기술을 국내실증을 거친 후, 녹색기후기금(GCF), 코이카(KOICA), 대외협력개발기금(EDCF) 등과 금융조달을 진행키로 했다. 

지역협력을 위해서 한·중·일 과학기술 ICT 장관회의를 열고 신재생에너지나 미세먼지 등 공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협의채널도 구축키로 했다. 이후 아프리카 연합, 체코, 헝가리, 폴란드, 슬로바키아 등으로 협력범위를 넓힐 예정이다.

이외에도 기후변화, 원자력, 표준화분야에 대한 이슈해결을 위해 국제기구 진출과 해외주재관 등 전문 네트워크도 구축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에너지·자원분야를 포함해 기술 및 정책유형별로 중장기 R&D투자전략에 따라 선택과 집중투자를 강화하고 정부는 민간이 투자하기 어려운 원천기술, 재난, 안보분야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덕환 기자 hwan0324@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