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청와대 업무보고 통해 신기후체제 성장기회로 활용
40년만에 사업장 환경관리 혁신, 5대환경난제 근본적 해결

[이투뉴스] 40여년 만에 개별 허가 및 관리제도에 통합관리체계로 사업장 환경관리가 변모한다. 또 미세먼지와 녹조 등 5대 환경난제 해결에 본격 착수하고,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제2 새마을운동’으로 승화시켜 수출브랜드화 하는 등 신기후체제를 성장기회로 활용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행자부, 법무부 등 4개 부처와 함께 26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경제와 함께 사는 환경혁신’을 주제로 2016년 업무보고를 진행했다.

올해 환경부 업무보고 내용을 보면 우선 사업장 환경관리방식을 혁신하겠다고 선언했다. 지난해 공포된 ‘환경오염시설 통합관리법률’을 통해 새로운 환경관리제도의 법적기반을 마련한 데 이어 올해에는 하위법령 마련과 최적가용기법 개발 등 제도 안착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통합환경관리제도 도입에 따라 1971년 공해방지법으로 시작된 사업장 환경관리 방식이 40년 만에 근본적 변화를 겪게 될 전망이다. 가장 큰 변화는 매체·기관별로 최대 70여종에 달했던 허가서류가 1개(통합환경관리계획서)로 통합돼 행정비용이 절감되고 처리시간도 단축된다.

▲ 통합환경관리시스템 전환 필요성

더불어 최적가용기법(BAT)을 적용한 맞춤형 배출기준 부여로 제조원가 절감(EU의 경우 용수 및 에너지사용량 15∼90% 절약)과 환경개선(영국, 질소산화물 10∼25% 저감) 등 1석 3조의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사후단속에 의존하기 보다는 기술 및 재정지원을 통해 기업이 환경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계획이다. 이 외에도 재활용 허용방식을 네거티브 방식으로 전환하고, 개발계획 환경영향평가제도를 선진국형으로 재편하는 등 규제도 스마트하게 바뀐다.

환경부는 이 같은 환경관리방식 혁신으로 환경개선은 물론 매년 150억원에 달하는 행정비용 외에 용수, 전기 등 자원·에너지 사용 절감으로 기업의 경쟁력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해결이 어려웠던 5대 환경난제(미세먼지, 가뭄, 녹조, 지반침하, 생활악취)를 조속히 해결해 지속가능한 국가발전을 뒷받침한다는 계획도 포함됐다.

우선 미세먼지의 경우 국내외 발생원을 획기적으로 저감하고, 예보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다각적인 대책이 추진된다. 이를 위해 실시간 중국 대기질 정보를 확보하고, 美 NASA와 공동연구 및 한국형 예보모델 개발 등이 추진된다.

상시가뭄 해결은 ‘스마트 물그릇’으로 팔당댐 2개분(연 4억8000만톤)의 수자원을 확보해 기후변화시대 가뭄에 근본적으로 대비한다. 스마트 물그릇은 도심의 빗물저류·침투시설(올해 세종시 등 4개 도시 시범사업)을 비롯해 하수처리수 재이용 등으로 가용 수자원 추가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하천녹조 역시 발생 메커니즘을 정확히 규명하고, 제어기술 실증과 수계별 맞춤형 예방대책으로 발생을 사전 차단한다. 또 생활악취를 저감하기 위해 하수도, 음식점, 청소차량 등에 기인하는 악취를 잡는데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환경부는 친환경에너지타운과 탄소제로섬 등 한국형 산업모델을 환경 한류(韓流)로 만들어 신기후체제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전환·창출한다는 포부도 피력했다.

이중 친환경에너지타운을 ‘제2의 새마을운동’처럼 국내외로 확산 가능한 신(新)농촌개발 모델로 발전시켜 수출 브랜드화 하겠다는 계획이 눈에 띤다. 이를 위해 친환경에너지타운의 수익성 강화(폐열활용 농작물 재배·판매)를 비롯해 관광 명소화(홍천강 꽃길), 개도국 공무원 견학 등으로 홍천사업을 명품화 시킨다.

친환경에너지타운은 지난해 홍천시범사업을 완료한데 이어 올해  5개소, 2017년 4개소 착공 등 2018년까지 모두 10개소 완공돼 전국으로 확산될 예정이다. 또 한중 공동으로 추진하는 중국 생태마을사업과 녹색기후기금 개도국 지원사업 등을 활용해 개발도상국으로 수출도 추진키로 했다.

탄소제로섬도 국내외 섬지역에 범용적으로 적용가능한 사업모델을 개발해 제주도에 시범적용하고, 개도국에 보급하는 등 수출 브랜드화가 추진된다. 이를 위해 발전·수송 위주의 기존모델에 非산업부문을 포함해 탄소제로화 계획을 완성할 계획이다.

친환경차 보급 확대 및 산업화를 위해 핵심기술(대용량 리튬이온 배터리 재활용) 개발과 구매수요 창출, 충전인프라 확충도 중점사업으로 펼친다. 올해부터 하이브리드차 5만2000대, 전기차 2000대, 수소차 71대 등 2020년까지 108만대(누적)를 보급한다.

윤성규 환경부 장관은 “환경보호는 경제발전의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라고 강조하며 “40년만의 환경관리 패러다임 혁신과 기후사업모델 개발 등을 통해 환경-경제 상생구조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