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서명 참여 후 산하 단체 대대적 동참 분위기
자발적 동참 강조 불구 윗선(?)의 직ㆍ간접 압박 의혹도

[이투뉴스] 각종 협회 등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에너지단체가 일제히 '경제활성화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한다는 의견을 쏟아내고 있다. 자발적인 동참의사라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으나,  윗선(?)에서의  직ㆍ간접적인 압박이 있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며 뒤끝이 개운치 않다는 반응도 나온다.

한국신재생에너지협회와 태양광산업협회, 풍력산업협회, 바이오산업협회, 지열협회, 태양열협회 등 6개 단체는 20일 신재생에너지협회 대회의실에서 박근혜 대통령 대국민담화와 관련해 ‘경제활성화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는 경제살리기 입법 촉구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했다. 이어 업계를 대표해 대한상공회의소 등 경제단체가 전개하는 ‘경제살리기 입법 촉구 범국민 서명 운동’에 동참하는 서명 행사를 가졌다.

한국도시가스협회도 모든 국민들에게 안정된 일자리를 제공하고 청년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 추진되는 경제활성화 관련법안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하는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서명운동’에 협회 및 업계가 자발적으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한국가스연맹도 홈페이지에 서명부를 설치하고 회원사와 방문객을 대상으로 서명을 받아 조속한 입법화에 힘을 보탠다.

한국에너지기기산업진흥회도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서명운동에 전 회원사와 함께 참여한다. 진흥회는 경제활성화 법안들의 조속한 통과를 촉구토록 하는 서명운동에 동참하고 회원사들도 임직원들의 서명운동에 자발적 참여를 적극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강영철 회장은 “경제활성화 법안이 조속히 입법돼 우리 경제가 성장 모멘텀을 회복하고, 불황이 깊어지는 가스보일러 및 레인지 등 에너지기기산업의 체질을 강화하해 양질의 일자리를 더 많이 창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선진경제 도약을 위한 법안의 조속한 처리 필요성을 강조했다.

아울러 전력계 단체인 대한전기협회와 한국전기기술인협회, 한국전기공사협회, 민간발전협회 등도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할 계획임을 피력했다. 전기기술인협회는 "이번 민생구하기 입법에는 경제활성화를 위한 내용 등이 포함되어 있어 관련법령 통과시 100만 전기인을 위한 전기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민간발전협회는 "협회와 SK E&S, 포스코에너지, GS EPS 등 16개 회원사가 경제 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촉구하는 '민생구하기 입법 촉구 1천만인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할 것"이라며 "서비스산업발전기본법, 기업활력제고특별법, 노동개혁법 등의 통과를 촉구하는 이번 서명 운동 취지에 적극 공감한다"고 밝혔다. 
 
대한석유협회 및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등 정유업계도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입법을 위해 범국민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석유협회 관계자는 “경제가 도약하기 위해서는 현재 국회에 상정돼 있는 경제활성화 관련 법안의 조속한 입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한국집단에너지협회 역시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천만 서명 운동본부가 전개 중인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입법을 위한 서명운동에 동참키로 했다고 20일 밝혔다.

한국냉동공조산업협회도 국제 저유가 기조, 중국의 경기급락, 내수 장기침체 등으로 우리경제가 활력을 찾지 못하고, 그 여파가 점차 냉동공조산업계로 미치고 있다고 판단해 ‘민생구하기 입법촉구 국민운동본부’가 추진하고 있는 1000만 서명운동에 참여키로 했다. 협회는 135개 회원사에 1000만 서명운동의 당위성을 알리고 그 취지에 공감하는 회원사 임직원의 서명 참여를 이메일서비스 등을 통해 적극 독려할 계획이다.

노환용 회장은 “소비재 뿐 아니라 장기 침체의 늪에 빠져 있는 건설경기와 궤를 같이하는 기계설비업의 불황이 더욱 심각하며 이러한 경기침체 빠른 극복을 위해서는 오래 동안 국회에 머물고 있는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 등 경제관련 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입법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들 업종 외에 대부분의 에너지 관련 단체들도 20일 서명운동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구하는 내용의 공문을 회원사에 보냈거나, 보낼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재생에너지 분야 등 에너지 관련 단체들이 발표한 호소문에 따르면  한국 경제가 엄중한 상황에 놓여있으며, 과거와 달리 활력을 찾지 못하면서 일자리도 줄고 성장의 과실도 고루 나눠지지 못하고 있다고 현 상황을 분석했다.

특히 국민의 여망인 안정된 일자리, 질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회에 머물러 있는 경제활성화법안의 조속한 입법이 시급하다고 호소했다. 우리 경제가 저성장 고리를 끊고 한 단계 도약하기 위해선 노동시장 구조개혁이 절실하다는 것이다.

이같은 에너지 관련 단체들의 '경제활성화 법안의 조속한 입법화'에 대한 입장표명은 사실상 정부 의견과 맥을 같이 한다. 19일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서명운동에 참여한 이후 야당의 반발에도 불구 황교안 국무총리를 비롯해 일부 장관도 서명에 나서는 등 범정부 차원에서 움직이는 것에 따른 연장선상으로 풀이된다.

결국 이번 에너지 단체들의 경제활성화 입법화 촉구는 정부가 전방위적인 국회 압박을 위해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범위 내에 있는 단체들에게 협조를 요청, 이에 따른 것이라는 해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종합취재반 e2news@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