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위, 20개부처 합동으로 2차 기후변화적응대책 수립

[이투뉴스] 파리협약 타결로 신기후체제가 출범함에 따라 정부가 20개 부처 합동으로 내년부터 오는 2020년까지 국가 차원의 기후변화적응대책을 수립, 위기가 아닌 기회로 활용하겠다는 복안을 밝혔다.

환경부(장관 윤성규)는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함과 동시에 이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한 ‘제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2016∼2020년)’을 22일 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2차 기후변화 적응대책은 지난 2010년 14개 부처 합동으로 수립 추진했던 1차 적응대책(2011∼2015년)을 기반으로 보완해 발전시켰다. 환경부를 필두로 기획재정부, 교육부, 미래부, 외교부, 통일부, 국방부, 행자부, 문체부, 농림부, 산업부, 복지부, 고용부, 국토부, 해수부, 안전처, 기상청, 농진청, 산림청, 문화재청까지 20개 부처가 참여한다.

▲ 1~2차 국가 기후변화 적응대책 변화 추이

내년부터 추진할 2차 기후대책은 기후변화의 위험요소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분야별로 연계와 통합을 강화하는 한편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인한 취약계층 증가 등을 반영했다. 특히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감소 및 기회의 현실화’를 목표로 4대 정책부문과 이행기반 마련 등 모두 20개 정책과제로 구성했다.

우선 과학적인 기후변화 위험관리 체계를 마련해 보다 정확한 기후변화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상고온(폭염)과 이상저온(한파) 등 기후정보를 2017년에는 1개월 단위까지 확대 제공하고, 2019년 발사 예정인 정지궤도 복합위성을 활용해 더욱 정확한 예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한국형 기후시나리오를 2020년에 개발해 미래 기후변화 전망자료의 정확성을 높이고, 건강·농업·물·해양·생태계 등 여러 부문의 취약성을 통합 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해 활용한다. 또 각 부처의 기후변화 정보를 연계하고 통합하는 기초자료 DB도 2017년까지 구축한다. 이를 통해 재난과 기후영향 등에 대한 수요자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방침이다.

기후변화에 취약한 계층과 지역을 우선적으로 관리하고, 건강과 재난 관리에 대해 선제적인 대응시스템도 마련된다. 더불어 2017년부터 고령자, 야외근로자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에 대한 기초자료(DB)를 구축해 방문서비스 등도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기상재해 대응을 위한 권역별 응급의료센터를 2016년까지 41개소로 확충한다.

기후변화 위기를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산업계의 기후적응역량을 높이는 등 경쟁력 강화에 힘쓸 예정이다. 심한 가뭄에 견디는 농산물 품종을 2020년까지 200종 가량 개발하고, 제조업체 피해를 줄이기 위해 기업과 산업단지 별로 적응대책 수립도 지원한다.

특히 적응산업 육성 로드맵을 2016년까지 마련하고, 기후변화 적응 기술개발에도 노력할 계획이다. 국제협력 프로젝트 발굴 등을 통해 파리총회 이후 급속하게 성장할 것으로 보이는 해외 적응시장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다.

기후변화로 인한 야생동식물 서식 환경 변화와 생태계 교란에 대비하기 위해 지속가능한 자연자원 관리도 4대 정책부문에 포함됐다. 멸종위기종에 대한 보존 노력과 함께 해수면 및 기온 상승에 따른 생태계 영향에 대비해 각종 조사도 확대한다.

정부는 4대 정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기 위해 국내외 적응정책 이행기반 마련에도 적극 나서기로 했다. 먼저 정책의 실효성을 강화하기 위해 기후변화 적응과 관련된 법적기반을 강화하고, 정책계획과 개발계획 수립 시 기후변화를 고려하도록 할 예정이다.

정은해 환경부 기후변화협력과장은 “최근 파리협정에서도 적응의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이번 2차 적응대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기후변화 적응을 새로운 기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