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전력공급의 핵심 인프라인 전력계통에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발전소 증설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는 송전망 확충이 일차적 원인인데, 최근 당진화력 9, 10호기 발전제약 현실화 사례처럼 잠재해 있던 문제가 서서히 수면위로 드러나는 모양새다. 9.15 순환정전 사태 이후 단기간에 대용량 발전소를 집중 건설하면서 발전설비와 송전선로 용량의 비대칭 현상이 심화된 터라 이 둘의 균형을 회복하기까지는 적잖은 시간과 진통이 뒤따를 것으로 보인다.

당면한 계통난을 해결하는 첩경은 누구나 알듯 송전선로 확충이다. 그러나 사회적 수용성에 비춰볼 때 이 또한 쉬운 일이 아니다. 기실 국내 전력계통의 난맥상은 장기간 적자경영에 시달려 온 한전의 송전망 투자 지연, 전원개발시대 방식의 밀어붙이기식 송전선로 건설사업의 산물이다. 이해당사자 관점에선 발전소나 송전선로나 같은 기피시설인데 보상수준의 격차가 워낙 크다보니 거부감이 더 컸을 것이다. 향후 송전선로 건설사업 추진방식을 이해당사자 관점에서 재정비하고 보상수준을 꾸준히 현실화 할 필요가 있다.

신규 계통 건설을 최소화하는 기존 설비의 이용률 극대화도 중요하다. 새로 개발된 송전 관련 신기술을 적극 도입해 기존 전력계통의 수송능력을 최대치를 끌어올리고, 새 송전선로와 부지가 불필요한 노후발전소의 대·개체를 정책적으로 장려해야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선 송전선로 신설에 따른 경제·사회적 비용과 잠재적 정전발생 가능성에 따른 비용을 객관적으로 계량해 신뢰도 기준을 적정하게 조정하는 것도 방법이다.

하지만 궁극적으론 대용량발전소나 송전선로 없이도 전력수급이 가능한 분산전원, 그 중에서도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보급이 해법이다. 신재생에너지는 송전망의 부하저감은 물론 에너지안보와 온실가스 감축에 두루 기여하는 전원이다. 우리나라의 우수한 ICT·ESS산업과 잘 융합시키면 세계로 수출하는 에너지신산업 상품이 될 수 있다. 거대 전력망 관리·운용도 중요하지만 신재생 전원을 수용할 배전망 단위 계통 운영기술 고도화와 접속여건 개선이 지속 추진돼야 한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