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직 장관, 신월성 1,2호기 준공식서 지원사업 이행 거듭 강조

▲ 윤상직 산업부 장관(맨 앞줄 가운데) 등 주요 인사들이 신월성 1,2호기 준공식 행사 직후 주제어실 등을 둘러보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투뉴스] 코앞으로 다가온 영덕군 원전유치 찬·반 주민투표를 앞두고 정부가 원전유치 지자체에 지역발전이란 확실한 보상을 주겠다며 민심 구슬리기에 나섰다. 반면 이미 원전을 유치한 지자체 측은 정부의 지원사업 확대와 주민 참여형 사업전환을 채근했다.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9일 경주시 양북면 월성원자력발전단지에서 열린 '신월성 1,2호기 종합 준공식' 치사를 통해 최근 정부와 한수원이 영덕군에 제안한 10대 지원사업을 거론하며 "지자체와 주민 의견을 반영해 철저하게 (약속을)이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11일부터 영덕에서 열릴 원전유치 주민 찬·반 투표를 앞두고 정부 제안사업에 대한 이행의지를 재확인시킴으로써 주민동요를 최소화하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윤 장관은 "(10대 지원사업은)지역주민들에 실직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들로, 제 33년 공직생활을 걸고 반드시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리 총회에서 감축이 의무화되면 우리도 온실가스를 37% 줄여야 하는데, 대안은 원전뿐"이라며 "원전은 국내유일의 자급가능한 에너지로, 이게 무너지면 경제, 복지, 안보 모두가 흔들린다. 공장도 못 돌리고, KTX도 못탄다. (원전은)어쩔 수없이 선택해야만 하는 길"이라고 역설했다.

이에 대해 이미 원전을 유치해 지역에 다수 원전을 운영중인 지자체 장(長)들은 정부의 이같은 원전 불가피론에 동조하며 중앙정부 차원의 지역지원 확대를 주문했다.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앞서 동해안 원자력클러스터 조성 추진사업을 언급하며 "경북은 사실 경제적으로 할 것이 별로 없다. 원자력을 통해 새로운 동해안 시대를 준비해야 한다. 도리가 없다"면서 "우리나라 에너지의 절반이 동해에 있게 되는데 (정부가)특별히 배려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 지사는 그러면서 윤 장관을 향해 "장관님, 특별히 배려해 주십시오. 부탁합니다."라고 채근했고, 윤 장관이 웃으며 목례로 화답하자 "여러분 박수 한 번 주십시오"라며 참석한 주민들의 호응을 이끌었다.

이어진 축사에서 최양식 경주시장도 식전 주요인사간 환담에서 윤 장관이 원전 온배수 양식사업 지원을 거론했다고 소개하면서 "온배수로 농작물이나 양식장을 운영하는건데, (정부가) 구체적으로 해주시리라고 생각한다"며 기대감을 피력, 또 한번 참석한 경주주민의 박수세례를 받았다.

반면 경주시의회와 지역구 의원은 중앙정부 중심의 각종 원전사업이 지역주민 중심으로 전환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권영길 경주시의회 의장은 "원자력은 칼의 양날로, 칼자루는 정부와 한수원이 쥐고 칼날은 경주주민이 쥐고 있다. 동경주 주민들과의 약속도 이행해야 한다"고 각을 세웠다.

정수성 새누리당 의원도 "스웨덴 포스마크처럼 외국은 원전·방폐장이 있어도 불만이 없고 잘 사는데,  우리는 왜 불신과 반목이 있는지 깊이 연구해야 한다"면서 "예산은 많지만 과연 주민에게 필요한 사업인지, 진정한 원전은 주민과 함께 가지 않으면 아무 의미가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종합 준공식을 가진 신월성 1,2호기는 개선형 한국표준형 원전(OPR1000)으로 건설된 마지막 1000MW급 원전이다. 2007년 6월 착공해 1호기는 2012년 7월에, 2호기는 지난 7월 각각 준공됐으나 후쿠시마 사고 후속조치와 미인증 부품 사태 후속처리 등으로 그간 종합준공이 연기돼 왔다.

신월성 1,2호기는 국내 23, 24번째 원전으로 전체 사업비는 5조3100억원이 투입됐으며, 이들 원전 가동으로 전체 전력예비율은 3.4% 상승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