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립지공사, 국책과제사업자로 선정…3년간 32억원 지원

[이투뉴스]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추진하는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사업인 ‘저품위 혼합폐기물의 연료화를 통한 열에너지 생산기술’ 신규과제 참여기관으로 선정, 7월부터 본격적인 기술개발에 나선다.

산업부가 주관하는 이번 과제는 3년간 32억원의 정부출연금을 지원받아 생활폐기물 고형연료화 과정에서 발생되는 매립 또는 소각대상 잔재물을 유용한 에너지원으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료로써 활용가치가 있으나 버려졌던 폐기물을 에너지가 적게 소비되는 생물학적 건조 및 선별과정을 거쳐 고형연료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이용한 열에너지를 만드는 통합기술 개발로 폐기물 에너지화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SL공사 관계자는 “이번 과제가 성공적으로 추진되면 수도권매립지 고형연료화 시범시설에서 배출·매립되는 하루 약 40톤의 폐기물이 고형연료로 다시 생산될 것”이라며 “정부가 지향하는 자원순환사회에 한층 다가가는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L공사는 지난 2008년부터 현재까지 폐기물 자원화 분야의 국가연구개발사업에 참여, 과제성공은 물론 다양한 실증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특히 공사가 주관사업자로 참여한 ‘매립지의 CH4 고효율 정제 및 CLG활용기술 개발’은 우수 수행과제로 선정되기도 했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