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2~3년 활황세 유지할 듯, 신재생 계통포화는 변수

wsew 전시회가 열린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에 처음 개설된 '전력자유화 expo'관 전경

[이투뉴스] '대마불사(大馬不死), 큰 장(場)은 지나갔지만 전력자유화(소매시장개방)의 바람은 지속된다.'

지난 25일부터 이틀째 도쿄 빅사이트 전시장에서 열리고 있는 아시아 최대 '월드스마트에너지 위크(World Smart Energy Week)' 전시회에서 체감한 일본 미래에너지 시장의 분위기를 한마디로 압축하면 이렇다.

일본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소매 전력시장 개방을 추진하는 한편 정부가 나서 태양광·풍력·스마트그리드·이차전지 등 그린에너지를 집중 보급해 왔다.

하지만 원전 가동 중단에 따른 LNG·석탄 연료수입 증가로 막대한 무역수지 적자가 발생해 소위 아베노믹스가 무력화 됐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최근 원전 재가동과 신재생 보조금(FIT) 축소를 추진중이다.

이런 기류에 의해 지난해 최고조로 달아올랐던 현지시장은 올해 다소 그 열기가 사그라든 분위기다.  대목시장을 기대하고 일본 열도로 몰려든 글로벌 기업들의 행보도 작년보다 뜸해졌다.

그러나 이는 외양의 변화일 뿐, 적어도 일본내 기업들의 인식은 달라 보였다. 소매 전력시장 개방이란 더 큰 줄기의 정책 변화가 지속적으로 관련산업과 시장 외연을 키워갈 것으로 기대하는 눈치다.

◆政 지원 축소 예고 불구 활황세 =  지난해 일본에 새로 설치된 태양광 설비는 10GW에 달한다. 2013년 보급량(7.5GW)까지 합하면 2년새 원전 10~15기 규모의 재생에너지가 확충된 셈이다.

일본내 기업들은 올해 하반기 발전차액 축소에도 불구하고 올해 역시 10GW에 육박하는 새 설비가 설치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미 계통접속 승인을 받은 물량도 수십GW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부의 지원정책이 축소되더라도 향후 2~3년은 현재의 활황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보는 배경이다.

다만 이후 MW급 상업용 태양광은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발전차액 시장 때 한껏 외연을 부풀렸다가 RPS도입과 함께 냉각한 한국과 유사한 형태로 시장이 전개될 것이란 관측도 있다. 

도쿄 빅사이트 스마트에너지 위크 전시장 ⓒ이투뉴스

기존 전력계통이 모두 수용할 수 없을만큼 급팽창한 재생에너지 설비도 변수다.

현지기업들에 따르면, 작년말 규슈전력은 더 이상 신재생에너지를 물릴 계통 여유가 없다고 발표했다가 최근 '아직은 조금 여유가 있다'고 이를 번복했다. 그만큼 단기간에 설치량이 몰렸다는 뜻이다.

일본내 상업용 발전사업은 경제산업성으로부터 인·허가를 받은 뒤 예정부지 관할 각 지역 전력회사로부터 최종 계통접속 승인을 받아야 가능하다.

업계가 MW 이상 상업용에 쏠린 시장이 향후 kW단위 주택용으로의 이동할 것으로 전망하는 이유다.

◆부침은 있어도 후퇴는 없다 =  가장 규모가 큰 태양광 시장의 이런 변화 예고에도 불구하고 일본 현지기업들은 낙담하는 기색이 없다.

정부의 소매 전력시장 개방이 뒷심으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 때문이다. 올해 스마트에너지위크에는 '電力自由化 EXPO(전력자유화 엑스포)'란 이색 전시관이 처음 문을 열었다.

태양광, 풍력 등 기존 주류 전시장과 비교해 규모는 작았으나 ICT산업과 연계한 에너지관리 서비스를 상품으로 내건 기업들이 앞다퉈 무형의 서비스 마케팅을 벌이는 모습은 인상적이었다.

이들기업은 HEMS(가정에너지관리)나 BEMS(건물에너지관리), ESS(전력저장장치) 및 전기차와 연동한 수요관리 솔루션과 태양광 및 풍력 연계 전력판매 사업 컨설팅을 집중 홍보했다.

일본 정부의 전력시장 개방 기조에 대한 민간기업들의 기대감을 간접적으로 엿볼 수 있는 대목이다. 

'전력자유화 전시장'을 찾은 한 일본기업 관계자는 "정부가 분명한 방향을 제시한만큼 당장은 아니더라도 새로운 형태의 시장과 재생에너지 관련 일자리가 만들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도쿄=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