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네시아 광해실태조사 및 시범복구사업

[이투뉴스] 한국광해관리공단(이사장 김익환)이 광산개발에 따른 환경피해를 복구하는 해외 광해관리 시장 개척에 속도를 더하고 있다

광해관리공단은 국제협력단(KOICA)이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으로 추진하는 30억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광해실태조사 및 시범복구사업'을 수주했다고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공단은 오는 2016년까지 인도네시아 현지에 전문가를 파견해 광물석탄청과 함께 광해실태조사를 실시하고, 시범복구사업을 통해 광해관리 노하우를 전수하게 된다.

이는 올해 초 태국과 필리핀 광해복구 기술컨설팅 사업수주에 연이은 성과다. 이는 환경문제가 범지구적 이슈로 부각되면서 체계적인 광산피해 관리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이 증대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형 광해관리기술과 사업수행 능력을 인정받은 결과라는 게 공단 측 설명이다.

특히 ODA를 통한 광해관리사업은 개발도상국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국격을 높이는 것은 물론 국내 중소기업의 일자리 창출 및 동반성장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공단은 이번 인도네시아뿐만 아니라 몽골, 키르기스스탄, 페루, 베트남에서도 공단의 광해관리 경험공유 및 기술지원을 요청하고 있어 추가적인 ODA 사업수주를 기대하고 있다.

김익환 이사장은 "연이은 사업수주로 공단은 광해방지전문기관의 입지를 강화하고, 국내 중소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외시장 개척의 모범사례를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이윤애 기자 paver@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