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12일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국제 심포지엄

[이투뉴스] 환경부(윤성규 장관)는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 12일 서울 서초구 엘타워에서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국제 심포지엄’을 열었다.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는 정부가 기업들에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 허용량을 부여하고, 기업들은 허용량 범위 내에서 생산 활동과 온실가스 감축을 하면서 기업 간 배출권 거래도 허용하는 제도다.

이날 심포지엄에는 마르코 로프리에노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기후변화총국 정책관을 비롯해 제프 슈왈츠 국제배출권거래연맹(IETA) 이사 등 세계적인 배출권거래제 전문가가 자리를 빛냈다.

2개 세션으로 진행된 심포지엄에서는 ‘배출권거래제 해외 운영사례’에 대한 주제발표와 함께 ‘배출권거래제 시행에 따른 기업경영혁신’이라는 주제로 활발한 토의가 이뤄졌다.

특히 마르코 로프리에노 정책관은 유럽연합의 배출권거래제(EU ETS) 운영현황과 전망을, 제프 슈왈츠 국제배출권거래연맹 이사가 벨기에 등 유럽 국가에서 시행 중인 배출권거래제에 대해 안내해 많은 관심을 받았다.

또 미국과 중국의 배출권거래제 현황과 시사점에 대해 마튼 닐리스 에코피스사 동아시아 총괄 중국 지사장과 시앙 유 중국사회과학원 연구원이 소개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는 질 더건 탄소정책연합 이사가 온실가스 감축수단으로서 배출권거래제의 효과성에 대해 설명했으며, 앤더스 노덩 톰슨 로이터 포인트 카본사 애널리스트가 배출권거래제와 유럽연합의 산업경쟁력에 대해 발표했다.

이밖에 ‘기업경영관점에서 본 배출권거래제의 유용성’과 ‘일본의 배출권거래제 시행과 기업의 대응’을 주제로 전문가의 주제발표와 패널토론 등이 이어졌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