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으로 양국이 ‘한·중 환경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함에 따라 양국간 환경협력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다른 분야도 그렇지만 환경문제야 말로 이웃 국가간의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제대로 효과를 발휘하지 못하는 분야다. 국경을 이웃하고 있거나 지리적으로 가까우면 원하든 원하지 않든간에 오염물질이 바람을 따라 또는 대기의 이동으로 들어오기 때문이다.

양국은 환경협력 각서에서 중국 74개 도시의 실시간 대기오염 측정자료를 공유함과 아울러 대기오염 발생원인 규명 및 예측모델 개발 공동연구단 구성 및 과학기술 인력 상호교류 등 협력방안을 모았다. 환경부를 이를 위해 중국 74개 도시 900여개 측정소의 6개 오염물질 항목의 실시간 측정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전용선 설치방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특히 이웃하고 있는 중국의 실시간 측정자료는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예측하는 모형의 기초자료와 중국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 정보를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할 계획이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중국으로부터 날아오는 황사 때문에 큰 곤혹을 치러왔으며 근년 들어서는 미세먼지로 인해  어려움을 겪어 왔다.

세계의 공장으로 불리는 중국의 급속한 경제발전으로 환경오염 물질이 많아지면서 인접하고 있는 우리로서는 직간접적인 피해를 보고 있다. 특히 중국내 전력공급원인 석탄화력발전소가 급증하면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인식돼 왔다.

양국간 양해각서 체결로 실시간 측정자료를 활용할 경우 위성자료와 결합하면 서해를 통해 이동하는 현상도 연속적으로 관측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중국의 고농도 미세먼지 발생을 하루나 이틀 전에 측정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는 초미세먼지 예보의 정확도를 높일 것으로 환경부는 기대하고 있다.

대기오염 예보 모형 개발과 대기오염물질 발생원인 규명연구를 위한 공동연구단은 동북아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예보 모형을 개발할 예정이며 계절별 스모그 생성원인과 장거리 이용 오염물질의 기여도 분석 및 스모그 저감대책 등을 연구할 방침이다.

정부는 아울러 양국간 환경협력을 토대로 중국 환경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정부는 지난해부터 ‘생태문명도시’ 건설을 부르짖으며 환경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부터 내년까지 435조원을 투자할 계획. 특히 미세먼지를 줄이는 사업의 경우 2017년까지 304조원을 투입하기로 하는 등 환경시장이 급팽창할 것으로 보고 진출전략을 모색하고 있다.

환경부는 이를 위해 집진 및 탈질, 자동차 매연 감축, 멤브레인 등 7대 환경 유망기술을 수요가 큰 베이징과 하북성, 산동성 등 5개 중점지역을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이며 오는 10월 베이징에 설립 예정인 ‘한·중 공동 환경기술 실증화 지원센터’ 설립 운영 등을 둘러싼 구체적인 분야의 협력방안을 찾고 있다. 양국간 환경분야의 협력이 환경문제의 해결에서 한발짝 더 나아가 경제적으로 윈윈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