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에경연, 산·학·연 등 조직위원 60여명 위촉장 수여
10월 포럼서 피서라이즈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기조연설

[이투뉴스] 에너지경제연구원(원장 손양훈)과 경상북도(도지사 김관용)가 주관하는 ‘2014 월드그린에너지포럼’ 조직위원회 창립총회가 25일 호텔 인터불고에서 열린다.

월드그린에너지포럼(WGEF)은 미래 그린에너지 산업의 가치 선점과 글로벌화 정책 발굴, 기업의 해외진출 확대를 위한 전략적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것으로 2008년 10월에 처음 시작됐다. 에경연은 올해 4번째 개최되는 포럼을 향후 에너지 관련 분야의 다보스 포럼으로 성장시키는 것이 목표다.

월드에너지포럼 조직위원회는 정부·연구기관·학계·산업계·언론계·학회 등 60명의 위원들로 구성되며, 20여명의 실무위원 조력으로 포럼의 주요사항을 결정하게 된다.

10월 22일부터 24일까지 경주에서 열리는 올해 포럼은 ‘그린에너지 패러다임의 대변환’이라는 주제로 UNIDO(유엔산업개발기구)-지방정부 협력 포럼, 5개 분과(태양광, ICT, ESS, 수소연료전지, 원자력) 정책·기술포럼, 전시회, 산업시찰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크리스토퍼 피서라이즈가 기조연설에 나서 한국의 창조경제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하게 된다. 또 협소한 우리나라 신재생에너지 시장 한계를 극복하고, 수출산업화 전략으로 부상하고 있는 국제개발협력을 통한 개도국 진출방안을 모색한다.

손양훈 에너지경제연구원장은 총회에서 “2014 월드그린에너지포럼이 범지구적 문제인 기후변화대응과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선결되어야 하는 개도국의 에너지 빈곤퇴치와 함께 한국의 그린에너지 산업의 방향성을 제시하길 희망한다”고 밝힐 예정이다.

채덕종 기자 yesman@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