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욱 이투뉴스 발행인

[이투뉴스 사설]  일본 정부가 지난 3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대책을 내놨다. 한마디로 말하면 원자력발전소 주인인 도쿄전력이 지금까지 추진해온 오염수 차단 동토벽과 오염수에서 방사성 물질을 제거하는 정화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건설에 재정 470억엔(약 520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것이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발표한 대책에는 책임있는 자세도 보이지 않고 새로운 것도 없다.

도쿄전력은 앞서 오염수가 누출되고 있다는 사실도 일본 참의원선거가 끝난 뒤 발표해 선거를 의식한 것이라는 의혹을 받아 왔다. 이번 대책 역시 일본이 유치하려는 2020년 도쿄올림픽을 위한 꼼수라는 지적이 일본 언론에서 조차 나오고 있다. 일본의 한 언론은 이번 대책이라는 것이 이미 발표됐던 계획이 대부분이며 도쿄올림픽을 유치하기 위한 해외 홍보용이라고 비판했다. 한 신문은 “오염수 누출사고가 국제적 신용에 관련한 사안인 만큼 IOC(국제올림픽위원회) 총회 이전에 서둘러 오염수 대책을 내야 한다는 요구가 아베 정권 내부에서 빗발쳤다”고 전했다.

당초 대규모 동토벽은 도쿄전력의 자금으로 2015년 여름 완공 예정이었으나 정부가 나서 올해 안에 착공한 뒤 내년말까지 완공하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규모 동토벽은 세계적으로 사례가 없다. 원자로를 폐기시키는 기술은 있지만 폭발한 원자로를 안전하게 수습해서 방사능이 누출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은 새로 개발해야 한다는 측면에서 후쿠시마 원전사고의 심각성은 엄청나다.

여기에다 일본 정부기구인 원자력규제위원회 다나카 순이치 위원장은 최근 외신 기자들과 회견에서 방사능 물질 농도를 낮춘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는 것은 불가피하다는 견해를 표시해 우리나라 등 인근 국가들의 강력한 반발을 사고 있다. 다나카 위원장은 ALPS를 통해 62종류의 방사성 물질을 제거한 다음 이 장치로도 없어지지 않는 삼중수소는 희석해서 방류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하지만 바다로 방출되는 오염수의 방사능 농도가 기준치 이하라 할지라도 장기간 배출이 지속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인근 주민은 물론이고 한국 등 주변국의 우려가 대단하다. 태평양에 방사능 오염수를 계속해서 방류한다면 우리나라도 그렇고 중국 등 인근 국가의 주민들이 해산물을 마음놓고 먹을 수 없게 된다.

그렇지 않아도 일본에서 들어오는 수입 농수산물의 방사능 함량 등을 놓고 항간에는 괴담이 퍼지고 있다. 더욱이 수산물 기피현상이 늘어 벌써부터 횟집이나 일식집 등은 파리를 날리고 있는 형편이다. 그런데도 일본 정부가 안이하게 대처하고 있는 것은 세계 3대 경제대국으로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처신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올림픽 유치를 위한 미봉책이 아닌 국제사회의 큰 책임을 갖고 있는 3개 경제대국으로서 걸맞은 종합적인 대책을 한시바삐 세우기를 촉구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