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전력수급 비상대책본부 조기 가동
전력피크기간 공급능력 200만kW 모자랄 듯

[이투뉴스] 시험성적서가 위조된 부품을 사용한 원전 2기가 추가 정지됨에 따라 올여름 전력수급이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정부는 해당원전의 부품교체를 최대한 앞당긴다는 계획이지만 유례없는 전력난은 불가피해 보인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8일 위조부품 사태와 관련, 전력수급 비상대책본부를 조기 가동하고 문제의 부품이 장착된 신고리 1,2호기와 신월성 1,2호기의 케이블을 조속히 교체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서류위조 책임이 있는 케이블 공급업체와 검수기관인 한국전력기술 및 한국수력원자력 관련자를 형사고발하고 손해배상 등 민·형사상 조치를 즉시 시행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올 여름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으나 부품교체기간 3개 원전이 정지돼 유례없는 전력난이 우려된다"며 "당장 내달부터 수급비상이 발령될 가능성이 높고 8월에는 매우 심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부는 애초 전력피크 기간인 8월 둘째주 최대 공급능력과 수요를 각각 8000만kW, 7900만kW 내외로 예상했다. 예비력이 사실상 순환단전 시행 수준인 100만kW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봤다.

그러나 이번 사태로 3개 원전이 가동 중단되면 300만kW 추가 공백이 발생한다. 예비력은 수요보다 200만kW가 부족한 상태가 된다.

9.15 순환정전 조치가 예비력 바닥 이전에 단행된 것에 비춰보면 상황은 최악이다. 주파수를 조정하거나 사전계약을 통해 일정량을 확보하는 것 외에 사실상 공급능력을 확충할 방법이 없다.

이에 따라 정부는 정비정인 원전과 건설중인 발전기들의 가동 일정을 최대한 앞당기고 휴가분산, 조업조정 등을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그러나 이 조차 전력난을 타개할 근본 대책이 아니어서 우려를 낳고 있다.

산업부는 이달말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구체적 수급대책을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에서는 비상발전기 총가동, 공공기관 고강도 에너지절약, 부하대비 탄력요금제 적용 등이 발표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정부는 2차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전력수급비상대책 본부'를 설치하고 비상체계를 가동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