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채주 국립목포대학교 풍력시험센터장 겸 스마트그리드연구소장 / 공과대학 전기공학과 교수

문채주
국립목포대학교
풍력시험센터장 겸
스마트그리드연구소장
공과대 전기공학과 교수
[이투뉴스 / 칼럼] 최근 유가 하락은 에너지의 97%를 수입하는 우리나라에서는 대단히 반가운 소식이다. 지속적으로 감소하면 좋으련만 지금까지 사례로 보아 머지않아 또 오를 것이다. 기름을 사용하는 자동차가 주요 운송수단인 지금 전기차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이지 않은 것 같다. 그래도 장거리를 운행하는 필자는 소음이 없고 충전비용이 비싸지 않아 기름값을 아끼기 위해 전기차를 타고 싶다.

거슬러가면 환경부는 2012년 4월 전기차보급 사업 출범식을 갖고 2,500대 전기차 보급을 목표로 레이전기차의 판매가격은 4500만원으로 1500만원의 정부보조금과 충전인프라 비용으로 880만원을 지원하기로 하였으며, AD모터스의 전기차 체인지는 2100만원의 보조금 578만원, 충전인프라 구축비용 880만원이 지원되고 개별소비세, 취득세, 교육세 등 최대 420만원 세제감면의 혜택을 부여하였다. 저속차량은 제주도 친환경렌트카 사업과 더불어 전기차 선도도시로 서울, 제주, 영광이 1차로 선정되고 광주, 당진, 창원이 2차, 부천, 포항이 3차로 선정되어 추진되고 있다.

하지만 2014년까지 서울시에 전기자동차 3만 대를 도입하겠다는 서울시 계획이 박원순 시장 취임이후 2012년 6월 예산절감을 이유로 1만대로 축소되었다. 전기차를 보급하는 입장에서 보면 수요가 가장 많은 서울시민의 관심을 멀어지게 하는 것이고 지자체의 지원감소는 전기차 수요를 줄여 보급과 산업육성이라는 환경부의 정책과 상충된다. 

전기차 보급의 3대 난제는 차량의 연비효율이 낮아 한 번의 충전으로 이동거리가 제한되어 상품성이 없고, 배터리 가격이 높아 전기차가 휘발유 차량에 비해 차 가격이 약 3배 정도 높으며, 충전 시스템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다. 또한, 전기차 충전을 위해 재생에너지 보다는 주로 화석에너지를 사용하여 생산한 전기를 사용한다는 점과 국내 자동차 대기업들이 전기차 개발보다 하이브리드 차량 상용화에 더 역점을 두면서 전기차 보급이 외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늦어지고 최근 유가가 안정되어 상대적으로 경제성이 떨어져 보급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환경부는 경차 비중을 높이고 하이브리드차·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의 보급을 늘리기 위해 2015년부터 온실가스를 적게 배출하는 경차와 하이브리드차를 구입하면 보조금을 받고,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중형차를 사면 부담금을 내는 저탄소차 협력금 제도를 2013년 4월에 도입하였다. 국내 민간보급을 위하여 르노삼성과 한국GM은 2013년 하반기에 전기차를 출시하고, 기아차와 BMW는 2014년 상반기에 준중형 전기차를 출시하며, 현대차는 2015년 하반기 준중형급 전기차를 출시할 계획을 발표했다.

전기차 구매를 기다리는 입장에서 반가운 소식이지만 아쉽게도 2013년 민간보급을 위한 보조금 예산이 반영되지 않아 보급사업이 불가능한 실정이며, 실제로 민간은 지금 당장 보조금 지원이 없기 때문에 고가의 전기자동차 구입을 포기할 수밖에 없다.  

문제는 전기차 뿐만 아니라 충전장치에도 있다. 전기차 충전방식은 완속인 경우 표준화되어 충전기 보급에 어려움이 없지만 급속충전방식은 제작사마다 자사 방식을 주장하여 표준화되고 있지 않다. 전기자동차의 공공 급속충전기는 비상용 목적으로 지난달 8일 기준으로 115기가 DC 차데모 형식으로 구축되었으며, 이는 주로 현대·기아자동차의 전기차 레이전기차와 2014년 상반기 출시될 쏘울에 맞는 규격이다.

반면 2013년부터 차종이 다양해짐에 따라 차종별 급속충전방식도 상이하고 급속충전방식에 대한 국제 표준도 4종 이상(DC 차데모, DC 콤보형식 1, DC 콤보형식 2, AC 3상)이 채택될 예정이다. AC 3상 방식을 쓰는 르노삼성의 경우엔 차데모 충전기에서 포트 하나만 빼면 급속 충전이 가능해 오는 2013년 10월로 예상되는 SM3 ZE 출시에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예상되나 콤보 방식은 북미와 유럽이 향후의 급속충전방식으로 합의한 내용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표준은 콤보로 기울어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제규격은 금년 하반기인 11월경에 마무리될 예정이며, 2013년 설치예정인 100기의 공공 급속충전기도 이 일정에 맞추어 설치예정이다.

상호 호완이 되지 않은 급속충전방식이 보급될 경우 전기차 보급의 장애요소가 되므로  국가적인 표준화 추진이 시급하며, 가능하면 국제 표준 4종이 아닌 1개의 방식으로 추진되어야 소비자는 편리할 것이다. 또한 충전방식의 표준화가 조속히 진행되지 않으면 일본의 전력주파수 이원화처럼 여러 가지 난제들을 만들어 내기 때문에 초기의 선제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