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수륜 협회장 “CNG충전소 겸업 추진”이 도화선
SK가스·E1·직영충전소, 수개월째 협회 회비 중단

[이투뉴스] SK가스, E1 등 국내 LPG수입사와 LPG충전사업자들의 단체인 한국LPG산업협회(회장 유수륜)의 갈등이 좀체 접점을 찾지 못해 우려가 크다.

한국LPG산업협회 특별회원이며, 직영충전소까지 합치면 전체 회원의 30%를 차지하는 LPG수입사들이 유수륜 회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수개월째 회비를 납부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연간 예산이 16억원 정도인 협회로서는 이들이 납부하는 회비 2억4000만원은 적지 않은 금액으로 앞으로 해야 할 일이 산적한 마당에 업무가 위축되지 않을 수 없는 실정이다.

일각에서는 자존심 싸움으로 번져 돌아올 수 없는 다리를 건너는 게 아니냐는 걱정까지 나온다. 하지만 LPG산업의 지속성장은 관련업계 모두가 힘을 합해도 버거운 판이라는 점에서 어떻게든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더 높다.

LPG수입사 측에 따르면 사태의 발단은 유수륜 회장이 지난 8월 고윤화 당시 대한LPG협회장을 만난 자리에서 빚어졌다. 이 자리에서 유 회장이 충전사업이 갈수록 힘들어져 CNG충전소를 겸업할 계획이라며 택시회사를 인수한 후 이곳의 택시를 전부 CNG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는 것이다.

이 얘기는 곧바로 대한LPG협회의 회원인 SK가스와 E1에 전달됐고, 이들 양사는 발끈했다. LPG산업 발전을 위해 협회에 회비를 납부하며 뜻을 한데 모은 것인데, 협회 수장으로서 경쟁연료 사업을 추진한다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판단이다. 이후 9월부터 수입사는 물론 직영충전소의 회비 미납이 이어졌다.

수입사 한 관계자는 “개인적으로 사업자끼리 하는 얘기라면 얼마든지 있을 수 있는 일이다. 하지만 양 협회 회장이 만난 자리라면 애기가 다르다. 사업적인 측면이 아니라 LPG산업 근간을 흔들 수 있는 사안이다” 고 불만을 숨기지 않았다.

또 다른 관계자는 “경쟁연료 사업을 추진하는 회장이 업무를 주관하는 협회에 회비를 내는 게 LPG전문회사로서 무슨 의미가 있겠나”라고 반문하며 “이런 개념을 갖고 있는 회장과는 더 이상 LPG산업 발전을 함께 논의할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밝혀 유 회장의 자진사퇴가 전제조건임을 시사했다.

일부에서 LPG업계의 맏형으로서 지나친 게 아니냐는 지적이 일고 있는데 대해서는 충분히 그럴 수 있다면서도 LPG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해서 그 비난을 감내할 수밖에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하지만 한국LPG산업협회 측의 설명은 조금 다르다. 상당한 오해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해명이다.

당시 고 회장과 얘기를 나누며 협회 수장으로서가 아니라 충전사업자로서 갈수록 어려워지는 사업을 헤쳐 나가는 돌파구로 이런 저런 방안을 거론했다는 것이다.

협회 측에 따르면 유 회장은 경영난에 빠진 주유소 중 일부가 CNG충전소를 운영해보면 어떤가하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상황이 어려운 충전소들도 이대로 있을 수는 없는 만큼 사업적인 측면에서 경제성을 한번 알아보자는 논지로 의견을 나눴다는 것이다. 협회장으로서가 아니라, 경영이 어려워져가는 사업적인 측면에서 꺼낸 얘기라는 설명이다.  

특히 오래 전부터 충전사업자들 사이에서 CNG충전사업에 대한 말이 오고 가 협회 차원에서도 이를 주제로 논의를 벌이는 자리가 마련됐으나 의견이 분분한 가운데 최종적으로 CNG충전소 겸업은 다시 얘기를 꺼내지 않는 것으로 결론을 맺었다고 밝혔다.

더욱이 이렇게 가닥을 잡은 결론을 수입사 측에 전했음에도 불구 이같은 사태가 벌어진데 대해 아쉽다는 반응이다.   

양측의 갈등은 이후에도 나아지지 않고, 더욱 악화됐다.
한 수입사가 주요 고객을 초청해 골프모임을 갖는 과정에서 유수륜 회장을 제외시켰고, 이를 뒤늦게 알게 된 유 회장은 충전소 운영과정에서 쌓였던 해당 수입사의 부채 10억여원을 한꺼번에 납부하며 정리를 마쳤다.

주변에서는 이번 사태에 대해 양비론적인 시각이 많다. 유수륜 회장은 개인사업자가 아니라 협회 수장이라는 점에서 보다 신중한 언행이 필요했다는 충고와 함께 수입사들은 LPG업계의 맏형으로서 우월적인 힘을 과시할 게 아니라 하부단계의 모두를 아우르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번 사태가 LPG산업의 구조적인 문제에서 비롯된 게 아니라는 점에서 해결방안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다. 서로가 반목을 거듭한다면 상처만 남을 게 뻔하다. 전임 협회장 등 LPG업계의 원로들이 중재자로 적극 나서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배경이다.

채제용 기자 top27@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