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성 강화 차원 기재부와 인력보강 막바지 협의
신규원전 증설로 정원 1만명 돌파 목전

[이투뉴스] 정부가 한국수력원자력(사장 김균섭)의 원전 현장인력을 최대 세자릿수까지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아직 내부 협의단계라 유동적이나 최소 기백명 수준의 인력보강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한수원 정원은 지속적인 원전 증설과 맞물려 조만간 1만명 시대를 맞을 전망이다.

9일 정부소식에 밝은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기획재정부와 한수원은 원전운영의 안정성을 강화하는 차원에 현장인력을 보강해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형성하고 현재 한수원이 자체 검토해 제시한 증원안을 토대로 적정수준을 조율하고 있다.

인력감축 위주의 정부 공기업 선진화 기조가 유지되는 가운데 기재부가 공기업 정원 확대를 이처럼 전향적으로 검토하는 것은 이례적이다. 특히 2009년부터 재정당국은 한수원을 비롯한 발전공기업의 증원을 원칙적으로 차단하고 감축해 온터라 이번 증원검토가 더욱 의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올해 9월말 현재 한수원의 정원은 9286명. 2000명 안팎인 다른 발전자회사들 대비 4배 이상 인력이 많다. 280여개 전체 공공기관 중에서도 한전,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이어 세번째로 덩치가 크다. 신규 원전이 계속 건설되고 있는 상황에 비춰보면 1만명 돌파도 시간문제로 보인다.

하지만 이런 외형과 달리 한수원 내부서 체감하는 인력난은 최근 수년째 악화일로를 걸어왔다는 게 관계자들의 한 목소리다. 특히 신규원전 가동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정원이 쪼그라든 현장의 경우 갈수록 근무여건이 열악해지면서 일부 직원들이 근무를 기피하는 현상까지 나타나고 있다.

K원전에서 근무하는 아무개 팀장은 "2009년부터 원전수출, 전력난으로 가뜩이나 일손이 모자랐는데 여기에 수명연장 심사, 각종 규제기관 조사까지 겹치면서 현장인력의 근무강도와 스트레스가 크게 높아졌다"며 "너나할 것 없이 일에 찌들려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아무개 팀장은 "이렇다보니 가급적 현장업무를 피하려는 직원들이 많아졌고 자부심을 갖고 일하던 직원들의 사기도 바닥에 떨어진 지 오래"라면서 "개인적으론 최근 늘고 있는 '휴먼에러(인적실수에 의한 고장)'도 이런 상황과 무관치 않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와 한수원 본사의 이번 증원 검토는 현장의 이같은 문제인식과 큰 틀에서 같은 맥락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애초 정부의 증원취지는 근무여건 개선이 아니라 원전운영 안정성 강화에 있다는 점에서 접근법이 다르다.  

정부는 그동안 외부 협력사에 일임한 업무를 한수원 직원이 직접 맡는 한편 원전안전 담당 인력을 대폭 보강해 뜻하지 않은 고장·사고가 발생할 개연성을 낮추는 방향으로 증원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체 현장인력을 보강하는 차원이 아니라는 얘기다.

현재 한수원 본사 근무인력과 본부단위 현장인력의 비율은 9.8대 90.2이며, 신규 원전인 신고리 1,2호기와 신월성 1,2호기를 포함한 실제 현장인력(수력부문 및 지역본부 내 경영·지원·경비인력 제외)은 4010여명으로 추산된다. 이번 원전 인력증원은 빠르면 연내, 늦어도 내년초께 완료될 전망이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