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투뉴스] "주유소협회가 동맹휴업 카드를 들고 나온 것이 자칫 자충수가 되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한국주유소협회가 정부의 알뜰주유소 확산정책에 반대하며 정책이 철회되지 않으면 동맹휴업을 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관련업계 한 사업자가 한 말이다.

주유소협회는 지난 24일 경기도 과천 정부종합청사에서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알뜰주유소 확대 정책이 계속될 경우 내달 27일 동맹휴업에 들어가겠다고 선언했다.

자충수(自充手)는 사전적 의미로 스스로 행한 행동이 결국에 가서는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를 가져오게 됨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이 관계자가 자충수라는 용어를 사용한 것은 그 만큼 주유소협회가 처한 상황이 녹록치 않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주유소협회는 이번 궐기대회를 통해 전국에서 3000여명의 주유소 사업자들이 모일 것으로 기대했다. 하지만 실제 당일 현장에는 주유소협회 추산 1500여명, 경찰 추산 500여명 등 기대치에 훨씬 못미치는 회원들이 모였다. 사실상 주유소 사업자들에게도 피부에 와닿지 않는 궐기대회가 된 것이다.

당초 주유소협회가 궐기대회를 개최한다고 했을 때 성공 여부를 두고 주변에서는 평가가 엇갈렸다.

주유소 경영 상황이 안좋다보니 궐기대회에 많은 사업자들이 모일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던 반면 기대에 못미칠 것이라는 예상도 많았다.

결과적으로는 기대에 크게 못미친 대회가 됐다. 그러다보니 이젠 동맹휴업 시행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실제 동맹휴업에 들어갈 경우 얼마나 많은 사업자들이 이에 동조하느냐 하는 것이다. 주유소협회의 앞으로 행보에 얼마나 힘이 실릴지를 가늠할 수 있는 바로미터인 셈이다.

소비자들이 불편을 겪고, 왜 동맹휴업에 들어가게 됐는지가 이슈화돼 주목받기 위해서는 상당수 주유소가 동맹휴업에 참여해야 한다.

하지만 주유소 동맹휴업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일반적인 시각이다.

전국 1만3000여개에 달하는 주유소 사업자들마다 견해가 다른데다 주유소 간 경영상황도 큰 편차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생존이 힘들 만큼 경영난이 심각한 주유소가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주유소도 적지 않다. 후자의 경우에는 사실상 동맹휴업을 할 이유가 없다.

주유소협회가 동맹휴업 날짜를 못박기 전에 전체 주유소 사업자들의 의견을 먼저 수렴했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의견이 제기된 것도 이 때문이다.

최근 주유소협회는 안팎으로 다소 어려움을 겪고 있다. 궐기대회에서도 드러났듯이 주유소 사업자들에게 조차 크게 신뢰받지 못하는 듯한 상태다.

이번 동맹휴업 카드는 결국 이 같은 상황을 반전시켜보겠다는 의지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 있다. 어찌보면 배수의 진을 친 셈이다.

동맹휴업 결과에 따라 주유소협회의 위상이 결정될 것이라는 전망까지 나오고 있다. 자충수가 될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이런 맥락에서다.

주유소협회의 동맹휴업 카드가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오게 될지 벌써부터 이목이 쏠리고 있다.

조만규 기자 chomk@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