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부터 연례 보고서에 배출정보 포함시켜야

[이투뉴스] 영국이 세계 최초로 상장 기업들에게 온실가스 배출량을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했다.

영국 환경식품농무부(Defra)는 런던증권거래소에 상장된 모든 주식회사들이 내년 4월부터 연례 보고서에 온실가스 배출 정보를 공개토록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시책은 영국 기후변화법의 일부로써 강제 집행될 예정이다. 대상 기업은 현재 400개에서 1800개로 확대될 계획이다. 2016년 이 의무사항을 모든 대기업에 확대 적용할 것인지도 곧 결정된다.

대형 공공기업과 민간기업들은 영국 배출량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공장과 발전소, 대기업들이 배출한 오염원을 추적하는 것만으로도 유럽연합이 세운 목표량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영국 정부는 기대하고 있다.

유럽연합은 탄소배출량을 2025년까지 1990년도 수준의 절반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재생에너지 확대에 힘써왔다.

영국 환경식품농무부는 탄소배출 의무보고 시행으로 2021년까지 400만톤의 온실가스 감소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영국내 가장 큰 산업체 단체인 산업연맹은 이번 정책 시행이 기업의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데 충분한 자극이 될 것이라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반면 환경관리와평가연구소는 대형 사업체들이 포함되지 않았기 때문에 충분한 성과를 올리지 못할 것이라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닉 크레그 영국 부총리는 "영국 기업들은 지구 보존을 위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며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것이 사업적으로도 좋은 의미가 되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우리의 계획을 지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컨설팅 기업인 어니스트&영의 더그 존슨 영국 기후변화 담당은 "정부는 이미 자발적으로 배출량을 공개한 회사들에게는 과도한 부담을 지게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의견을 피력했다.

그는 "기업들은 정부의 새로운 요구사항이 기업에 대한 규제를 더 명확하게 만들길 기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크레그 부총리는 리우데 자네이루에서 열린 '리우 20 회담'에서 이번 계획의 윤곽을 설명하기도 했다.

이 정상회담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포럼과 함께 진행됐으며, 포럼에서 기업들은 지속가능성 보고서의 표준화와 증진을 요구받았다.

캐롤라인 스펠먼 영국 환경부 장관은 "투자자들은 기업의 녹색 신용도에 대해 관심있게 보고 있다"며 "온실가스 배출 보고가 그들의 투자 결정에 중요한 정보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상 파울루, 코펜하겐, 요하네스버그, 싱가포르 증권거래소들은 이미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장사들에게 환경적 리스크 자료를 공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리안 켈리 CBI 사업 환경정책 부장은 "합리적인 방법으로 실행되고 있다면 이번 영국 정부의 발표는 성원을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마틴 백스터 환경관리와평가연구소 정책 담당자는 약 2만4000여개에 달하는 대기업들에 온실가스 배출보고가 의무화되어야 이번 시책이 가시적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영국의 제조업 협회인 EEF도 적용 대상을 더 광범위하게 넓혀야 한다는 입장이다. .

한편 비영리단체 탄소공개사업의 심슨 사무총장은 기업들이 배출량 측정을 위한 소프트웨어 시스템 도입을 위해 5만~10만 파운드를 지불해야 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심슨 사무총장은 "영국에서 온실가스 배출 측정을 위한 시장이 창출될 것"이라며 "우리는 향후 2년 내 다른 유럽연합 국가들에서도 기업의 배출 의무 보고를 고려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