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2030년 45% 달성 목표 제시

[이투뉴스] 유럽연합이 2020년 이후의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 설정에 착수했다.

국제재생에너지산업포럼(IWR)은 최근 EU집행위원회가 '유럽 경제 및 사회에 미치는 재생에너지 개념과 보급 확산을 바라보는 견해'를 주제로 이같은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EU집행위원회는 앞서 2007년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산시키기 위해 2020년까지의 구체적 계획을 수립한 바 있다. 이번 논의는 2020년 이후를 대비하기 위해 조기 목표를 설정하려는 후속작업으로 풀이된다.

EU집행위원회가 2007년 설정한 목표는 2020년까지 에너지 믹스에서 재생에너지 비율을 20%까지, 교통 분야에서 10%까지 확대하는 방안이었다.

현재로선 보급 목표 강화가 전망되고 있다. 위기에 빠진 산업계 역시 이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여론형성에 나섰다.

이미 귄터 외팅거 EU연합 에너지장관은 2030년까지의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그는 전력분야에 보급 목표를 집중할 필요가 있다는 견해를 갖고 있다.

아울러 EU집행위원회는 재생에너지 신기술 산업 분야에 대한 지원 강화에 일정 부분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이들이 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해 일자리와 수출 기회를 높일 수 있는 신기술 산업에 드라이브를 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EU집행위원회는 대변인을 통해 "2030년까지의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를 강화해 300만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중·소규모 기업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계도 보급목표 조기설정에 힘을 불어넣고 있다. 유럽연합이 설정한 보급 목표의 구속력이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디트마르 쉬츠 독일재생에너지협회(BEE) 회장은 "유럽연합의 현재 목표는 2020년까지다. 이후 목표가 없으면 시장은 다시 불안에 빠지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추가 목표설정이 단순한 재생에너지 신축 경기부양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재생에너지 기업들의 장기적 투자 사이클을 확보하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쉬츠 회장은 "BEE는 유럽의 재생에너지연합들과 함께 EU가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최소 45%까지 확대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BEE는 이 같은 보급 목표가 운송 분야에도 적용돼야 하며 이 같은 움직임이 유럽전체에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힐데가르드 뮐러 독일 에너지·물산업협회(BDEW) 이사 역시 EU집행위원회가 유럽 재생에너지 보급을 강화해야 한다는 견해에 동의했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서 나타나는 급속성장에 따른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뮐러 이사는 "우리는 재생에너지를 지원하는 메커니즘의 효율을 높이려는 EU집행위원회를 지지한다"면서 "장기적인 지원시스템이 필요하지만, 비용 효율적으로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프랑크푸르트=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