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F "에너지시장 투명성 재고 필요" 지적

[이투뉴스] 인도의 전력 부족이 경제 성장률을 둔화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지적됐다.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이하 WEF)은 인도 에너지시장이 투명성을 재고할 필요가 있으며 현재 관행대로 유지될 경우 경제 전망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최근 보고서를 통해 밝혔다.

WEF는 "많은 비용이 들고 비효율적인 정부 보조금들은 경제에 좋지 않은 영향만 주고 있다"며 "에너지 시장은 더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바뀌어야 해외나 개인 자본을 끌어들일 수 있다"고 밝혔다. 

현재 인도 정부는 주거용과 농업용 전기료에 상당한 보조금을 지불하고 있으나, 발전 부문에 투자하는 사기업들에게는 턱없이 부족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있다고 WEF는 설명했다. 

보고서는 정부와 지역이 소유한 회사들의 간극을 줄여나가고 불필요한 보조금을 없애는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인도는 오랫동안 전력 공급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며 이를 타개하기 위한 노력으로 정부와 기업들은 발전소를 추가로 건설함으로써 변화를 추구해 왔다.

그러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충분한 연료, 특히 석탄을 구하지 못해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주정부가 소유권 90%를 보유한 코얼 인디아(Coal India Ltd.)는 인도의 전력 대부분을 관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코얼 인디아는 인도내 석탄 생산의 80%를 관리하고 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매튜 인터네셔널 캐피탈 매니지먼트 사의 시다스 바르가바 연구원은 "인도가 연료를 얻는데 한 회사에 너무 의존하고 있는 게 문제"라며 "더 큰 문제는 이 회사가 지난 3년간 생산 목표량의 10%씩 밖에 생산해내지 못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인도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석탄 저장지를 갖고 있는 나라 중 한 곳이지만, 석탄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하고 있다.

회사가 석탄을 시장 가격에서 70% 할인된 가격으로 석탄을 팔도록 요구하는 정책 등 정치적인 결정에 의해 기업의 활동이 방해받고 있다고 <뉴욕타임스>가 최근 보도했다.

석탄 규제자들은 광산 지역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했으나, 삼림을 파괴한다는 이유로 채광을 반대하는 환경 규제자들과의 의견을 조정하는데 실패했다.

비평가들은 회사가 새로운 광산이나 신기술에 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인도는 상당량의 천연가스도 보유하고 있으나, 개발회사들이 정부 인센티브를 충분히 받지 못해 개발이 더뎌지고 있다.

바르바가 연구원은 "인도가 발전하는 전력의 3분의 1은 전력 시스템의 비효율성과 도용으로 손실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모든 국가의 전력시설들은 배전 과정에서 전력 손실을 경험한다"며 "그러나 인도에서 이 손실 범위는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용인하는 기준보다 약 3배가 넘는다"고 말했다.

인도에서는 에너지 수요가 공급을 능가하기 때문에 정전이 잦다. 인도 인구의 3분의 1인 약 4억명이 전기 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지난달 인도의 전력 수요와 공급 차이는 1년 전 7.7%에서 10.2%로 더 높아졌다. 계속되는 정전때문에 일부 지역에서 공장들은 전력망에서 받아 쓰는 전력보다 자사의 디젤 발전기에서 더 많은 전기를 충당하고 있다. 공장 측에서는 추가 비용을 지불하는 셈이다.

인도 남부 지역의 한 직물 공장은 하루 평균 6300갤런의 경유를 소비하고 있다. 전력망에서 전기를 공급받으면 절약할 수 있는 3000달러를 지출하고 있다.

인도의 전력 문제는 국가 경제 성장 둔화와 연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2010년 인도의 GDP는 10%의 성장률을 보였으나 올해는 7%에 그칠 것으로 예상됐다.

인도가 9%의 경제 성장률을 올리기 위해서는 에너지 공급이 연간 6.5%씩 많아져야 한다고 <프레스 트러스트 오브 인디아>가 보도했다.

인도의 수시쿠마 신드 에너지부 장관은 터키 이스탄불에서 열린 세계에너지 정상회담에서 "2020년께 인도는 미국과 중국에 이어 에너지 소비가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나라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현재 인도의 에너지 소비량은 세계 4위다.

<시애틀=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