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사회단체, '찬핵 정치인 심판명단' 발표

[이투뉴스] 19대 총선과 후쿠시마 원전사고 1주기를 앞두고 반핵 시민사회 단체들이 소위 '親원자력' 정치인을 이번 총선의 낙선 대상자로 지목하는 등 대국회 압박수위를 높이고 있다.

환경연합을 비롯한 70여개 시민사회 단체로 구성된 '핵 없는 사회를 위한 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27일 서울시청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종혁 새누리당 의원 등 정치인 11명을 '찬핵 정치인 심판명단'으로 선정, 발표했다.

공동행동은 또 권선택 자유선진당 의원 등 49명을 '후쿠시마 이전 찬핵 정치인'으로 분류해 향후 행보를 예의주시하겠다고 으름장을 놓았다.

공동행동에 의하면 심판명단에 포함된 11명의 정치인은 의정활동 중 원전 산업을 지지하고 후쿠시마 사고 이후에도 원전 안전을 강조하면서 원자력 중심의 에너지정책을 옹호했다.

또 '후쿠시마 이전 찬핵 정치인'으로 분류된 49명은 원전 사고 이전에 '親원자력' 발언을 한 적이 있으나 사고 이후 입장 변화를 보이거나 더 이상 원자력 지지발언을 지속하지 않았다.

이들 시민단체가 이번에 낙천, 낙선 대상으로 지목한 대상은 사고 전·후 일관되게 원자력을 지지해 '심판명단'에 오른 11명의 정치인이다. 정당별로는 새누리당 11명, 민주통합당 1명 등이다.

새누리당에서는 정몽준 의원이 포함됐고, 유일한 민주통합당 소속이자 국회 지식경제위원회 위원장인 김영환 의원도 명단에 이름을 올려 눈길을 끌고 있다.

공동행동은 이들 심판명단 정치인에 대해 "후쿠시마 대재앙 이후에도 원전 확대와 핵무장을 외친 정신 못 차린 정치인으로, 이번 19대 총선에서 꼭 낙천, 낙선되어야 할 대상"이라고 밝혔다.

앞서 공동행동은 17~18대 국회 속기록과 온라인 포털의 정치인 발언 1709건을 검색, 이 가운데 의례적 발언 등을 제외한 101개 발언을 '문제의 발언'으로 추려 심판 및 찬핵 정치인으로 분류했다.

다만 공동행동은 "설사 후쿠시마 대재앙 전에 부족한 정보력으로 핵발전소 추진을 어쩔 수없이 주장했다고 하더라도 사고를 목도한 후에도 여전히 핵발전소 추진 입장을 취하는 것과 전향적인 입장변화를 갖는 것에 대한 평가는 다를 수밖에 없다"며 '후쿠시마 이전 찬핵 정치인'은 낙천, 낙선에서 제외했다.   

공동행동 측은 "심판 명단을 발표하는 것을 시작으로 내달 10일 서울과 부산에서  시민들과 함께 후쿠시마 대재앙 1년 행사를 벌이면서 찬핵 정치인들의 척천과 낙선 활동을 하는 등 해당지역 유권자들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