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협력 MOU체결…운영·인력양성 지원

[이투뉴스]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정연호)은 9일 UAE 칼리파 과학기술연구대학과 원자력 안전분야 연구협력 강화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MOU 체결에 따라 원전 설계와 안전해석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특히 원자력연구원의 확률론적 안전성 평가(PSA)용 소프트웨어를 칼리파 대학에 제공함으로써 UAE 원자력 안전 분야 인력양성 기반 구축에 활용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체결은 2009년 UAE 원전 수출 계약 당시 양국 합의사항의 하나로 추진된 것으로, 두 기관은 기술보고서와 실험자료 공유, 전문가 상호 방문, 공동 회의 등을 통한 정보 교류, 실험실 및 시설 등에 인력 파견, 공동 연구 프로젝트 수행 등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원자력연구원은 현재 UAE 원전 개발 인프라 구축에 필요한 전문가 교육, 훈련 지원을 위해 칼리파 대학과 웹기반 교육훈련 과정에 대한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이용선 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지난 7월 3년간 계약으로 칼리파 대학 원자력공학과 교수로 채용돼 UAE 원자력 전문인력 양성에 힘을 보태고 있다.

정연호 한국원자력연구원장은 "원자력 발전소는 짓고 나면 끝나는 일반 산업시설과 달리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영을 위해 고도로 숙련된 기술인력이 필요한 특수시설"이라며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UAE에 지어질 한국형 원전을 운영하고 원자력 기술 개발을 수행해나갈 전문인력 양성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