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한전·지경부 등 17명 문책
최중경 지경부 장관은 자진사퇴

[이투뉴스] 정부가 최근 대규모 정전사태의 책임을 물어 염명천 전력거래소 이사장과 김우경 한국전력 부사장 등 관련자 17명에 대해 해임 등 문책조치하기로 했다.

지식경제부에 따르면 국무총리실은 지난 28일 전력거래소 임직원 8명, 한전 임직원 5명, 지경부 공무원 4명에 대한 문책을 통보했다.

염 이사장과 운영본부장에 대해서는 면직 결정이 내려졌으며 순환정전 조치를 지경부에 통보했던 중앙급전소장 등 3명은 중징계, 나머지 전력거래소 직원 3명은 경징계를 받는다

염 이사장은 정전 당일 호텔에서 오찬을 하고 정전 이후에도 사태 파악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등 자질 논란을 빚었다.

한전에 대해서도 단전 상황을 제대로 전파하지 못한 김 부사장을 해임하고 영업처장 등 2명은 중징계, 나머지 2명에 대해서는 경징계하기로 했다.

지경부 전력산업과장과 담당 사무관에 대해서는 사태 수습 후 각각 중징계와 경징계 조치하기로 결정했다.

중징계는 정직, 강등, 해임, 파면 등이며, 경징계는 견책, 감봉 등이 포함된다.

이에 앞서 최중경 지경부 장관은 지난 27일 정전사태의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최 장관은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 직후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고 이 대통령은 이를 수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