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명히 책임소재를 따져야 한다" 문책 시사

[이투뉴스] 이명박 대통령이 작심한 듯 전력당국을 질책했다. 지난 15일 발생한 전국 단위 정전사태와 관련, 이튿날 오후 서울 삼성동 한국전력 본사를 불시 방문한 자리에서다. "분명히 책임소재를 따져야 한다"며 문책 가능성도 시사했다.

이 대통령은 지난 16일 한전을 방문해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과 김우겸 한전 부사장으로부터 정전 사태와 재발 가능성 등을 보고 받은 뒤 "단전에 앞서 매뉴얼은 없느냐. 자기 마음대로 자르고 해도 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이어 "지경부도 책임이 있고, 전력거래소는 더 말할 것도 없고 한전도 마찬가지다"라며 "이것은 분명히 책임소재를 따져야 한다"고 분명히 했다. 그러면서 "기본을 지키면 이런 문제가 일어날 수 없다. 여러분은 세계적인 국영회사라고 할지 모르지만 형편없는 후진국 수준"이라고 강하게 질책하기도 했다.

초동 대처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이 대통령은 "오피스빌딩이나 공공건물은 전기를 끊어도 되지만 병원과 엘리베이터, 전기로 작업하는 중소기업에 무작위로 끊는다는 것은 기본이 안된 것"이라며 "수요자가 어떤 피해를 입을까 생각을 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요즘같이 이상기후가 있고 기상청에서도 늦더위가 와서 매일매일 보도가 되고 있다"면서 "당신들은 잘 먹고, 잘 자고 전기수요가 올라가니까 끊어버리겠다고 이런 생각으로 일하는 것 아니냐"고 질책했다.

이 대통령은 "공기업에 있는 사람들이 대우받을 건 다 받고 투철한 국민에 대한 봉사정신이 부족하다. 내가 분통이 터지는데 실제 당한 사람들은 얼마나 속이 상하겠느냐"며 철저한 재발방지를 지시했다.  이 대통령의 이날 한전 방문은 최중경 지경부 장관과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 강남훈 지식경제비서관 등이 수행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