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등 7개 환경 사회단체가 최근 기후변화대응국제 공동행동의 날 행사를 열고 기후변화를 막기위한 온실가스 배출감축 조약제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구온난화 주범으로 꼽히는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을 주요골자로 하는 교토의정서가 발효됨에 따라 국제사회는 기후이상변화에 대처할 긴급행동에 나서야할 정도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은 시급한 과제로 부상했다.

교토의정서 주요 목적은 온실가스를 줄이는 것이다. 이를 위한 핵심과제는 에너지 사용 절감이다. 감축량 정도에 따라 경제와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진다.


우리나라는 에너지사용구조로 볼 때 유달리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다. 산업 경제 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렇다면 우리가 해야할 일은 우선적으로 GDP를 감안해 단계별로 감축목표를 정해서 시행해야 한다. 산업체가 감당할 수 있는 감축범위를 파악해서 이를 정부 정책에 반영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정책의 핵심은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것이다. 결국 기술적인 측면에서 기술개발은 단기적으로 에너지 이용효율을 높이는 쪽에 초첨을 맞춰야 하고 장기적으로 신재생에너지 개발과 이산화탄소 처리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단기적으로 에너지이용향상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는 것이 현실적 대안이다. 하지만 이게 쉽지 않다. 정말 혁신적인 측면이 필요하다. 에너지 효율향상은 쉽지 않다. 혁신은 위기감에 비롯된다. 위기감은 정확한 현실파악을 필요로 한다. 산업계는 인벤토리 구축인 만큼 얼마나 많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가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후변화협약의 핵심은 기술경제이다. 산업계 입장에서 보면 이산화탄소는 돈이다. 향후 기업투자는 에너지 효율을 향상시키는 쪽으로 되어야 한다. 기존 공정과 차별된 공정개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기후변화협약은 기술적으로 갈 수밖에 없다. 에너지절약을 위한 획기적인 대책은 결국은 기술개발없이는 불가능하다.

정부는 에너지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인다는 정책목표 실행을 위해 에너지효율향상을 위한 공정개발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