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투쟁위 댐 건설 재추진 반대

한탄강댐건설반대 철원.연천.포천 공동투쟁위원회는 3일 한탄강댐 건설 예산 150억원을 전액 삭감할 것을 국회에 요구했다.

   
투쟁위원회는 이날 성명에서 "200년에 한 번 올까 말까 하는  홍수에  대비하기 위해 추진하는 한탄강댐 건설은 340만평이 수몰지역으로 변하고 299가구의 주민들이 정든 고향에서 쫓겨나야 하는 상황"이라며 "감사원에서 수문자료 부족 등의 사유로 원점에서 재검토하라고 권고했음에도 정부가 학자들로 검증.평가 실무위원회를 만들어 내린 결정은 국가사업이 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원점 재검토하라고 권고했는데도 댐 건설이 추진된다면 감사원은  특별감사를 실시해 무너진 위상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따라 건설교통부가 요청한 예산 150억원을 전액 삭감하고  행정적  책임이 없는 학자들로 한탄강댐 재추진을 결정한 국무조정실과 건설교통부에 대한 특별감사를 국회와 감사원에 요구했다.

   
이와 함께 한탄강댐 추진 과정의 잘못을 인정하고 백지화를 선언할 것을 건설교통부 장관과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에게 요구하고, 이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국회 불신운동과 내년 대선에서 한탄강댐 찬성 정당 후보를 대상으로 낙선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아울러 한탄강댐 건설 백지화를 위해 국회 앞 1인 시위와 함께 민주노동당 이영순 의원을 통해 한탄강댐 건설사업의 철회를 국회에 청원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