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정 핵심과제서 제외…최문순 지사 의중 반영된 듯
삼척시, 계획대로 추진…원전 찬반 논란 재가열 조짐

[이투뉴스] 강원도가 도정 핵심과제와 종합발전 전략대상에서 '삼척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을 제외한 것으로 알려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강원도가 사실상 '원전 불가' 방침을 명확히 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는 가운데 신규 원전 유치를 둘러싼 찬반 논란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강원도는 최근 도정 핵심과제 49개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삼척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제외했다. 최근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개최에 따른 강원도 종합발전 전략' 중간보고회에서도 삼척 원자력 클러스터 조성사업은 빠졌다.

삼척 원자력 클러스터는 국비와 민간자본 32조원을 투자해 원전과 스마트원자로실증단지, 제2원자력연구원 등을 조성하는 대형 프로젝트다.

이광재 전 지사 재임 당시 강력히 추진됐던 이 프로젝트가 도정 핵심과제에서 제외된 것은 후보시절부터 원전 유치를 반대해왔던 최문순 지사의 의중이 반영됐기 때문이라는 시각이 우세하다. 삼척 원전 유치 문제가 쟁점으로 떠올랐던 4·27 보궐선거 과정에서 최 지사와 엄기영 당시 한나라당 강원도지사 후보 모두 원전 유치 반대 목소리를 냈다.

최 지사는 당시 선거 유세 기간 원전 대신 LNG(액화천연가스) 청정에너지산업벨트 조성으로 지역경제를 살리겠다는 뜻을 거듭 밝혔다. 현재 도의 종합발전계획에는 이와 연관있는 '청정에너지 연구ㆍ개발(R&D) 클러스터 조성'이 포함돼있다.

강원도가 입장을 선회하면서 향후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진하는 신규 원전 부지 선정에도 부정적 태도를 보일 가능성이 커졌다.

강원도 관계자는 "도정 핵심과제에서 빠졌다고 해서 전혀 안 하는 건 아니고 관련사업 부서에서 계속 검토할 사항"이라면서도 "원자력과 관련해서는 안전 문제가 많이 야기됐기 때문에 주민 의견을 수렴하는 등 추이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삼척시는 도의 태도 변화에도 불구, 그대로 원전 유치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삼척시는 삼척 LNG기지와 삼척그린파워 1,2호기 등을 유치한 데 이어 신규 원전까지 유치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는 전략이다.

삼척시 관계자는 "원자력 클러스터에 대한 도의 입장은 전해 들은 바 없으며 관련사업을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역여론은 찬반으로 극명하게 엇갈린 가운데 일제히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답보 상태에 놓인 신규 원전 부지 선정 작업이 연내 추진된다는 얘기도 흘러나오고 있어 원전 유치 찬반 논란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보인다.

삼척원자력산업유치협의회(공동 대표 정재욱)는 최근 성명을 내고 "삼척 원자력 클러스터 구축은 삼척시민 절대 다수의 압도적 지지로 출발했고 전 도지사들이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면서 "이런 상황에서 최근 강원도가 삼척원자력클러스터 구축사업을 도 핵심사업에서 배제한 것은 삼척시와 시민들의 유치 열망을 철저히 무시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삼척시와 경쟁 중인 경상북도는 원자력클러스터 경북 유치를 위해 도지사가 직접 발로 뛰며 중앙부처를 찾아다니고 있다"며 "강원도의 일관된 역할수행을 기대하는 한편 유치협의회는 도의 역할과 무관하게 원자력클러스터 유치노력을 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원전 유치를 반대하는 단체들도 기자회견을 갖거나 설명회를 갖는 등 적극 행동에 나서고 있다.

천주교 창조보전연대(상임대표 황상근 신부)와 삼척 핵발전소 유치 백지화 투쟁위원회(상임대표 박홍표)는 최근 기자회견을 통해 "삼척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신규 핵발전소 건설과 핵연구단지화 추진 계획이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삼척 핵발전소 유치 백지화투쟁위 관계자는 "최근 지식경제부 관계자가 연내 후보 부지를 선정한 뒤 내년말까지 신규부지를 최종 선정하겠다고 하고, 한수원은 이보다 빠른 10월 쯤에 후보 부지를 선정한다는 얘기들이 흘러나오고 있다"며 "이달 말 도청 앞에서 신규 부지 선정 중단 및 정부의 핵정책 전환을 촉구하는 선언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와 한수원은 당초 지난 6월까지 후보지 2곳을 선정할 방침이었지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 악화된 지역여론으로 기약 없이 연기한 상태다.

김광균 기자 kk9640@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