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26·27일 밤 방영 예정…국제핵융합실험로 등 관련 연구현황 소개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떠오르고 있는 핵융합에너지를 집중 조명한 특집 다큐멘터리가 방송된다.


핵융합연구센터(소장 신재인)는 과학기술부의 후원으로 제작된 과학특집 다큐멘터리 '21세기 차세대 에너지, 핵융합'을 26일과 27일 밤 10시 KBS 1TV를 통해 방영된다고 밝혔다.


2부작으로 방영되는 이 다큐멘터리는 핵융합에너지연구의 현주소와 지구온난화로 심각한 상황에 처해있는 현실을 분석해 핵융합에너지시대로 가기 위한 한국의 경쟁력과 가능성을 살펴 에너지종주국, 기술패권국으로서 미래 한국의 청사진을 그려보는 의미 있는 시간을 제공할 전망이다. 또 핵융합에너지 기술분야에서 우리나라의 국제적 위상과 발전 가능성 및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국제공동 사업 참여 등을 통한 국가적 이익과 사회 경제적 파급 효과 및 발전 가능성을 보여줄 예정이다.

 

ITER는 바닥을 드러낸 오일에너지시대를 마감하고 새로운 미래청정에너지시대로 가기 위한 인류최대의 공동협력프로젝트로 핵융합발전로건설계획을 말한다.
목요일 방영되는 '21세기 차세대에너지, 핵융합' 1부 '지구로부터의 경고' 에서는 지구를 위협하는 기상이변과 에너지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 방안으로서 '핵융합에너지개발'을 조명한다.

또한 우리나라를 비롯해 주요 선진 7개국이 참여하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국제핵융합실험로 ITER'를 중심으로 세계 주요국들의 핵융합 개발 현황을 소개한다.

 

2부 '핵융합 시대로 가는 조건'은 핵융합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까다로운 기술 조건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 개발 과정과 관련 산업체 현황 등을 소개하고, 핵융합연구센터에서 건설 중인 '차세대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를 비롯해 국내 핵융합에너지 개발 정책 및 관련 산업체 역량 등을 알아본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