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공공부문 집중…공공부문 전체 차량 50% 전기차로

[이투뉴스] 공공기관은 2013년까지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차를 전체 차량의 50%까지 구입해야 한다. 정부는 이를 위해 동급 가솔린차량과의 가격차 50%를 구매보조금으로 지원키로 했다.

성열산 국토해양부 자동차정책과 사무관(사진)은 17일 여의도 사학연금회관에서 열린 '전기차 신비즈니스 모델별 기술ㆍ시장성분석 및 사업화방안 세미나'에서 '전기차 상용화를 위한 정책 및 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성 사무관은 친환경차 상용화 계획이 2012년 까지는 공공부문에, 2013년부터는 민간부문에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민간부문 보급을 위한 세제지원, 보너스, 각종 인센티브는 내년께야 가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민간부문 보급 확산을 위해 일부 차량에 한해 가솔린차의 50%까지 보조금을 지원하려는 계획도 마련하고 있다.

성 사무관은 "일단 기본적으로 하이브리드차와 비슷한 규모로 보조금을 지원하려고 하고 있으며 현재 세금감면 등의 혜택을 볼때 한대 당 약 450만원 가량을 지원할 예정"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재 전기차의 가격이 6000만~7000만원에 이르는터라 지원금을 더 주려는 움직임도 있으며 지원금이 더 책정된다면 가솔린차의 50% 정도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지원금이 늘 경우 예산에 따라 일부차량에만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성 사무관은 또 국토해양부 등 정부가 전기차 등 친환경차 보급 및 확산을 위해 배터리 가격을 낮추고 충전시간을 단축하는데 집중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 사무관은 "현재는 1회 충전시 140km까지 주행 가능하고 완속 충전의 경우 풀 충전에 6시간이 소요된다"며 "2015년께는 1회 충전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200km까지 늘리고 완속 충전 시간도 3시간까지 단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배터리 가격이 올해는 1kWh당 1000달러인데 반해 2020년께는 200달러까지 낮춰질 것이라고 추정했다.

한편 정부는 전기차 및 친환경차 보급 확산에 따른 인력 육성에도 집중할 계획이다.

성 사무관은 "정부는 2015년까지 전기차 등 친환경차 인력에 40억원 가량을 투입할 계획"이라며 "자동차 정비 자격증에 전기차 정비를 부분 포함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효정 기자 hy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