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청 산불전문조사반 9일부터 활동 개시

[이투뉴스] 산림청은 산불전문가들로 구성된 산불전문조사반이 봄철 산불조심기간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한다고 8일 밝혔다.

조사반은 앞으로 산불의 발화 원인을 규명하고 가해자를 검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조사반은 산불전공 교수, 전직 산림·경찰 공무원, 산림기술사, 산불감식전문가 등 167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9일부터 3일 동안 원주, 안동, 정읍 등 권역별로 열리는 산불현장 감식 실습을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히게 된다. 이후 실제 현장에 투입돼 산불 가해자를 끝까지 추적해 검거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산불전문조사반에는 산림청이 지난해 10월 산불전문 조사요원을 양성할 목적으로 캐나다에 파견한 산림공무원 29명이 포함됐다. 올 가을에도 공무원 30명이 파견될 예정이다.

이현복 산림청 산불방지과장은 "산불방화범에게는 7년 이상 징역이 부과되고 과실로 산불을 내더라도 3년 이하의 징역에 처해지는 등 산불에는 엄한 처벌이 뒤따른다"며 "산림과 가까운 논·밭두렁에서 농산폐기물 소각을 금지하고 산림 내에서 흡연행위도 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에서 발생하는 산불은 연평균 500건으로 검거율은 30%에 불과하다.

길선균 기자 yupin3@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