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운전ㆍ원전안전성ㆍ시설관리 이슈화 될 듯

국정감사를 앞두고 한국수력원자력(이하 한수원)과 지역본부가 동분서주하고 있다.

이번 한수원 국감에서는 원전시설의 계속여부, 북핵문제에 따른 원전의 안전성과 시설관리 여부에 대한 집중 추궁과  집중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한수원은 오는 24일 영광원자력본부에 대한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의 감사를 시작으로 27일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월성본부 감사로 피감 일정을 마무리하게 된다.

 

한수원은 위원회의 1차 요청자료에 대한 준비를 완료한 채 각 의원실의 추가 요구자료를 중심으로 예상 질의에 대한 답변에 분주한 일정을 보내고 있다.

 

한수원 경영기획처 한 관계자는 “올해 국감은 수명연장(계속운전) 얘기가 주종을 이루는 가운데 각종 원전중단 사고에 대한 추궁이 예상 된다”고 점쳤다.

 

익명을 요구한 또 다른 관계자는 “북핵 사태와 맞물려 원전안전이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방폐장, 본사이전, 폐로(가동 정지시)에 대한 준비 등이 주요 이슈로 떠오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본지가 한수원 국정감사에 앞서 과정위 의원실 보좌진을 대상으로 사전조사를 실시, 올해 국감의 주요 핵심이슈를 미리 내다보면 다음과 같다.

 

신기남 열린우리당 의원은 계속운전에 대한 안정성 문제를 중점적으로 따진다는 계획이다.

 

신기남 의원실의 김영수 보좌관은 “과연 수명을 다한 원전이 재가동해도 문제가 없을지 추궁할 계획”이라며 “더불어 국민들의 체감 안정성과 기술안정성과의 격차를 어떻게 줄여나갈지 해결 방안을 묻겠다”고 밝혔다.

 

같은 당 홍창성 의원은 원자력발전소 사업자들의 엔지니어링 능력부재를 지적한다는 계획이다.

 

홍의원실의 장현섭 보좌관은 “2004년 영광 5, 6호기에 발생한 열전달 완충판 이탈사고와 올해 울진 6호기 복수기 부식문제 등 국산화 이후 발생된 문제들을 지적할 계획”이라며 피감기관인 한수원을 비롯 두산중공업, 한국전력 기술 등 국내 기업들의 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해소 시키겠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반면 서상기 한나라당 의원은 이들 기기의 문제점의 실체를 소상히 되짚어, 문제가 없다면 국산화 정책을 독려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서상기 의원실의 장오성 보좌관은 “담당자에게 근본적 문제점이 무엇인지 물어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오히려 장려책을 펴야 한다는 주장을 (서의원이) 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밖에 안병엽 열린우리당 의원실은 “외진 곳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격려하는 차원서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며, 강성종 의원은 일정상 불참의사를 분명히 했다.

김영선 한나라당 의원은 안정성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김영선 의원실의 이홍균 보좌관은 “원전 운영에 따른 부근의 안정성 문제와 방폐장의 안전 문제를 염두해 두고 있다”며 “특히 주민들에 대한 안전대책도 따져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같은 당 김희정 의원 역시 원전 운영에 따른 안정성 문제를 짚어볼 계획이다. 김의원실의 전광우 보좌관은 “원자력 안전 문제에 대한 주민인식도 조사 자료를 바탕으로 핵 발전에 대한 불안 문제를 주민들 입장에서 질의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소문난 표적수’ 전여옥 한나라당 의원은 예상대로 시선을 이끌만한 주제를 준비하고 있다.

 

전의원실의 강기성 보좌관은 “북한이 남한 원전을 폭파시킬 경우 원폭과 마찬가지의 피해가 우려된다”며 “한수원이 대책은 있는지 따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전의원은 원전고장일수가 지나치게 많다는 문제와 이 기간 발생한 손실액에 대한 책임을 추궁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김태환 한나라당 의원실은 준비 불충분 등을 이유로 사전 공개를 거부했으며, 강재섭 한나라당 의원은 당정 업무로 인해 사실상 참석을 포기한 상태라고 알려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