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평가사-친환경인증사 구체적 윤곽 드러나
유사 컨설팅사와 업무 '중복' 관련법 조율 '숙제'

[이투뉴스] 올해 국내 최초로 녹색건축물 관련 국가 자격증이 등장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 저탄소 녹색성장 일환으로 정부가 중점 추진중인 녹색건축물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될 것으로 보인다.  

녹색건축물 자격증은 두 가지다. 건축물 에너지절감과 관련된 자격(가칭 에너지평가사)은 현재 지식경제부의 최종 심사와 결정만 남겨둔 상태고, 친환경건축물과 관련된 자격(가칭 친환경인증사)은 정식 연구검토  단계다.

예정대로 진행된다면 에너지평가사는 5월 중, 친환경인증사는 올해 말 구체적인 윤곽이 드러날 것으로 보인다.

녹색성장위원회는 지난달 27일 '2011 녹성장위원회 업무 보고회'를 통해 녹색건축물 관련 인증제도를 글로벌 스탠다드에 대응 가능한 체제로 개편했다. GGGI(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등과 연계해 LEED(美 친환경건축물인증제)와 같은 국제적 브랜드로 발전시키겠다고 밝힌 바 있다.

에너지평가사는 건축물의 설계 및 시공, 운영단계의 에너지사용량을 평가해 건축물에 등급을 부여하는 자격으로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유사제도를 도입, 운영 중이다.

특히 유럽연합의 경우 각 국가별로 수천명의 '건물에너지성능평가사'들이 녹색건축물 등급수준을 평가해 건축물의 에너지효율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한 학계 관계자는 "에너지를 절약하고 일자리 창출도 이끌어낼 수 있는 녹색 건축물에 대한 바른 접근을 위해서는 녹색건축물 관련 자격증 제도가 필요하다"며 "이러한 자격증으로 인해 친환경, 에너지절약형 건축물에 대한 홍보가 되므로 '일석삼조'"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자격증 생성을 위해서는 풀어야 할 문제들이 있다.

에너지평가사의 경우에는 자격증에 대한 수요 및 업무의 범위 정립, 부동산법 및 관련 법규의 정리 등이 그것.

관련 용역을 진행중인 한 관계자는 "에너지평가사가 활성화되면 좋겠지만 건축기사, 토목기사, 건설사 등과 같이 자격증으로 본업을 삼을 만큼의 수요가 있을지 의문"이라며 "평가사의 업무를 등급부여와 컨설팅 업무를 함께 갈지도 고민되는 부분"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의하면 건축물 계획부터 시공, 운영단계까지의 에너지소비량을 파악하고 사용에너지를 절감하기 위해 컨설팅해주는 업체는 국내에도 이미 상당수 존재한다.

이에 따라 컨설팅 관계자들과 자칫 잘못하면 '밥그릇 싸움'으로 번질 우려가 있어 컨설팅 관계자들을 자격증으로 흡수할 수 있는 방안도 고려중이라고 한다.

이 관계자는 "현재 지경부에 관련 서류를 제출한 상태지만 자격증 하나가 만들어지는 데는 법, 제도가 고려돼야 하므로 쉽지 않다"면서 "정책 반영이 어디까지 될지 아직 알 수 없다"고 말했다.

더불어 추진되고 있는 친환경인증사의 경우 미국의 친환경건축물인증제인 LEED의 자체 자격증인 LEED AP를 벤치마킹한다는 방침이다.

LEED AP(Accredicted Professionals)의 경우 미국 민간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국제적으로는 14만명 정도, 국내에만 150여명이 보유하고 있다. 또 LEED AP에 관심을 갖고 준비하는 사람도 상당하다는 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한 관계자는 "두 자격증 모두 빠르면 상반기에는 가닥이 잡힐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