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보자 인사청문회 차분한 대응…전력난 해법으로 효율관리 제시

[이투뉴스] 최중경 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는 "고유가와 물가상승을 극복하기 위해 에너지 자주개발률을 높여 나가는 한편 지경부 소관 공산품의 물가 안정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역설했다.

최 내정자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지식경제위원회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향후 업무추진 방향을 설명하는 모두발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최근 유류세 감면 논란과 관련해서는 "최종 권한을 기재부장관이 갖고 있지만 서민 생활이 어려워지면 기재부장관에게 적극 검토하도록 요구하겠다"고도 했다.

부동산 투기, 탈세 의혹을 놓고 여야간 날선 공방이 오갈 것으로 예상됐던 최 후보자의 청문회가 이미 제기된 의혹을 해명하고 업무 수행능력을 검증하는 수순으로 마무리되고 있다.

최 내정자는 이날 시종일관 겸손한 말투와 태도로 여·야의원의 질의에 답했다. 도덕성 시비가 불거질 것을 의식해서인지 의원들이 추궁에 나설 땐 매번 "존경하는 ○○○의원님"이라고 머릿말을 붙이기도 했다.

최 내정자는 "장관이 되면 이것 하나만은 하겠다는 게 있느냐"는 박민식 한나라당 의원의 질문에 "산업강국과 무역대국을 만들어 젊은이들이 일자리 걱정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지금 우리경제가 달성해야 할 목표 두가지만 꼽아보라"는 김진표 민주당 의원의 주문에 대해선 "일단은 물가안정이고, 또 하나는 중소기업 육성"이라고 즉답했다.

최근 전력난 해법으로는 에너지효율 관리강화와 신규발전소 건설을 제시했다.

그는 전력수급난 해소법을 묻는 질문에 "가전제품의 에너지 효율등급 부과기준을 강화하고 신규발전소 건설을 앞당겨야 한다"면서 "발전소 정비일정을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것"이라고 답했다.

각종 의혹에 대해선 더 이상 잡음이 확산되지 않도록 진화하는데 주력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최 후보자는 박진 한나라당 의원이 의혹과 관련된 해명시간을 벌어주자 "(투기의혹은) 의도한 바는 없지만 저와 제 처가 마음속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재산세 체납문제도 나중에 완납했지만 납세의무에 공직자로서 주의를 기울였어야 하는데 반성한다"고 해명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