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압 차단기용 선형 조작기 기술력 인정

고전압 차단기용 조작기 기술력 노하우로 성장하고 있는 업체가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중전기기 전문업체 일진전기(대표 최진용, www.iljinelectric.co.kr)는 이번 국제전기기기 전시회를 통해  중전기기 핵심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일진전기는 최근 서울대 전기역학 연구실 및 한국전기연구원 신전력기기그룹과 공동으로 세계최초로 중전기기 핵심 제품인 ‘고전압 차단기용 선형 전자석 조작기’를 개발했다.

 

일진전기에 따르면 이 차단기는 과전압 및 과전류로 인한 이상전류 발생시 전력을 자동으로 끊어 후단의 전력기기 등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안정적 전기 공급을 가능케하는 변전소의 중요한 중전기기의 제품으로 톡톡히 인기를 얻을 것이란 전망이다.

 

이 회사는 전자석 조작기에 대해 최근 공인 인증기관 성능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현재 제품 상용화를 위한 양산을 준비중이며 서울대는 국내 및 해외 7개 국가에 특허 출원한 상태다.
 

일진전기가 이번에 전시한 ‘고전압 차단기용 선형 전자석 조작기“는 구조가 간단하고 내구성이 높다.

또 소음도 최대한 줄여 친환경적이다. 특히 전류와 자력 원리를 응용해 구동되며 조작기의 실시간 상태감시 및 진단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유지보수가 필요없는 차세대 신기술을 적용했다.
 

최진용 일진전기 사장은 “고전압 차단기용 선형 전자석 조작기는 에너지 효율이 높아 초단시간내 이상전류 유입을 차단하는 특징을 가졌다”면서 “내년 1월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며 양산이 본격화되는 2008년부터는 급격한 매출 신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