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우리당-한나라당 북 핵문제 공방전

 

국정감사 첫날은 각 당의 기선제압 분위기로 포문을 열었다.


산업자원부에서 열린 국회 산업자원위원회의 국정감사는 오전 내내 현안을 처리하지도 못했다. 열린우리당이 산자부와 국감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는 한나라당의 주장이 불씨가 됐다. "사과하라" "사과 못한다"는 양측의 설전이 오전 시간 내내 계속됐다.


이같은 정당 '목소리 내기'엔 최근 북한 핵실험이 좋은 단초를 제공했다.


한나라당 의원은 소속 위원회와 관계없이 북한 핵실험과 관련된 정부의 무능을 질타했다. 박찬숙 의원(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은 북한 핵실험 발표 후 7시간 동안 금강산 현지와 연락이 두절된 사실을 국감자료를 통해 공개하며 "김명곤 문화관광부장관은 파악조차 못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심재철 의원(국회 건설교통위원회 소속)은 "북한 핵실험이 있던 10월9일 도로, 철도, 댐 등 국가 기반시설을 담당하는 건교부가 국가 위기관리 대응을 위한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았다"면서 국가위기관리 대응실태 재점검을 촉구했다.


김용갑 의원(통일외교통상위원회 소속)은 가까운 시일 내 북한을 방문하겠다는 민주노동당에 대해 "차라리 조선노동당으로 당 이름을 바꾸라"고까지 말했다. 한나라당은 14일 '북한 핵도발 규탄대회'까지 갖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열린우리당은 "규탄대회는 북한에 대한 성토인 만큼 현 정부와 대북 포용정책에 대한 성토장이 될 것"이라며 규탄대회 취소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