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해상풍력사업 임대계약 성사…백악관엔 태양광발전 설치

[이투뉴스] 미국의 해상풍력사업이 복잡한 요식 체계와 반대 의견에 부딪혀 고군분투 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미국 내무부가 최근 해상용 풍력 사업을 위해 해안지대 임대를 동의하는 공식적인 서명을 하면서 풍력업계에 청신호가 켜졌다.

첫 해상 풍력발전소가 될 케이프 윈드(Cape Wind) 사업은 9년간의 논의 끝에 지난 5월 내무부의 승인을 받았다. 지난 6일에는 내무부로부터 28년간의 임대 계약까지 받아냈다.

케이프 윈드 발전단지에는 130개의 터빈이 설치돼 케이프 코드와 난투켓 등 인근 지역 전력의 75%를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아직 넘어야할 장벽들이 산재해 있다. 운영 계획에 대한 연방 규제자들의 승인을 받고 전력소와의 공급 거래도 성사해야 한다.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는 것도 힘겹다. 특히 발전소가 건설될 케이프 코드 해안의 고소득층 가구들과 사업자들이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 송전선과 전력망 시스템 향상으로 전기료 인상 효과를 가져온다는 이유와 주변 미관을 해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전기료가 인상되면 매사추세츠 주의 경쟁력을 떨어뜨려 사업주들이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역 원주민들도 어부들의 조업을 방해할 수 있다며 반대했다.

켄 살라자르 미 내무부 장관은 최근 아틀란틱 시티에서 열린 해상풍력 컨퍼런스에 참석, "전 세계가 겪은 해상 풍력 개발 경험과 케이프 윈드 사업을 진행하며 배운 노하우를 거두는 것이 우리의 임무"라면서 "우리는 앞으로 똑똑한 미국식 프로젝트를 만들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케이프 윈드를 미 해상 풍력의 '개척 사업'으로 칭한 살라자르 장관은 해상용 풍력사업 승인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일 것을 약속했다. 승인 처리에 우선권을 부여하고 회사에 환경 사업 지침서를 제공함으로써 지역민의 동의를 얻는 데 힘을 보태겠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번 미국의 해상용 풍력발전 사업은 제너럴 일렉트릭(GE)과 베스타스 윈드 시스템즈 A/S, 지멘스 AG 등 풍력 터빈 제조사들에게 기회로 여겨지고 있다.

해양 보존단체인 오셔나(Oceana)는 지난달 해상용 풍력이 갖는 잠재성에 대해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다. 해상용 풍력발전으로 인구 밀도가 높은 미 동부의 전력 수요의 절반을 충족시킬 수 있다는 내용이다.

오바마 행정부는 재생에너지를 최우선 과제로 여기고 경기부흥책을 통해 수십억달러를 그린에너지 사업에 쏟아부었다. 일자리 창출과 화석연료 수입 의존도를 낮춘다는 의도에서다.

그러나 올해 종합적인 기후법안을 상원에서 통과시키는 데 실패한 오바마 행정부는 내년 에너지 정책에 대한 목표를 재조정하고 다시 논의 위로 끌어올릴 것을 약속했다.

오바마 행정부는 백악관에 태양광 패널을 설치할 계획을 공개하며 재생에너지 육성 의지를 어필하기도 했다. 백악관의 태양광 패널은 내년 여름 설치될 예정이며 연간 3000달러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이번 케이프 윈드 임대 승인은 지난주 두 개의 대형 태양광 발전 사업이 발표된 이후 이뤄졌다.

내무부는 최근 공공장소에서 태양광 발전소를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연방 면허를 발부하기 시작했다. 테세라 솔라(Tessera Solar)사는 709MW급 발전소, 셰브론(Chevron)사의 셰브론 에너지 솔루션스는 45MW 발전소를 공공장소에 건설할 수 있는 승인을 받았다.

테세라 솔라의 발전소는 최소 21만2000가구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며, 셰브론 에너지 솔루션스의 발전소는 1만3500가구에 전력을 충분히 전달할 양을 발전할 예정이다. 두 발전소 모두 캘리포니아 주에 설치될 계획이다.

살라자르 장관은 이날 내무부가 태양광 사업도 승인을 보다 신속히 처리함으로써 사업 진행을 도울 것이라고 약속했다.

조민영 기자 myjo@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