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올해보다 4배 이상 증가 6000억원 규모…민간자금 이용 활성화 박차

[이투뉴스] 2011년 ESCO(에너지절약전문기업) 사업 윤곽이 드러났다.

예산은 올해보다 4배 이상 증가한 6000억 규모로 운영방식도 혁신적으로 바뀐다. 업계의 반응은 긍정적이다. 시설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사업이 활성화 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다.

올해 예산 1350억원이 4단계 사업기간인 8월에 조기 마감된 것을 두고 업계는 그동안 여러 통로를 통해 내년 사업 활성화를 요구해왔다.

ESCO 사업 4단계 예산은 428억8800만원으로 대기업 43억600만원, 중소기업 385억7400만원이 배정됐다.

중소기업 배정예산이 기존 1, 2, 3단계에서 남아돌던 것과 비교하면 특이한 상황이 벌어진 것이다.

이에 따라 4단계 사업에서는 이전 단계와는 달리 중소기업이 신청자금의 70%를 추천받는다. 대기업은 50%정도다.

하원형 에너지관리공단 ESCO팀장은 "중소기업의 경우 상반기부터 추진해 온 사업이 하반기에 결실을 맺는 경우가 많아 계약 시기가 늦다. 에너지진단부터 계약까지 차근차근 준비하는 곳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하반기에 신청이 몰렸을 것"이라며 "내년에는 정책자금이 훨씬 늘어나므로 돈이 없어서 사업을 진행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내년 배정예산 6000억원에는 ESCO 펀드 자금 3000억원이 포함된다.

정책자금이 없더라도 민간자금을 이용해 차질없이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정부의 계획이다. 금리도 기존 민간자금의 경우 5.5~8%의 금리를 4%대로 내린다는 방침이다.

ESCO 업계 관계자는 "내년 예산을 올해 대비 4배 이상 확대한 것은 건당 사업비가 10억원을 넘어가는 등 공사규모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른 수요예측의 결과 나온 수치일 것"이라면서 "일부 대기업들도 TF팀을 꾸려 에너지절약사업에 대한 논의 및 추진에 여념이 없다. 이제 에너지절약을 위해서는 ESCO사업을 하지 않을래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정부는 정책적인 부분에 대해 강화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ESCO 관련자의 입장에서 볼때 내년 개정안은 혁신적, 파격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귀띔했다.

내년 예산과 관련해 전주대학교 산학협력단은 ESCO 협회와 함께 'ESCO 산업 발전방안에 대한 연구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내년 ESCO 사업은 계약방식을 비롯해 추천방식, 금융지원 등 여러가지에서 변화를 추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산학협력단 관계자는 "현재 큰 틀이 잡혀있는 정도로 세부사항은 시간이 지나야 알 수 있다"면서 "현재 안일하게 사용되고 있는 정책자금을 책임지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해 시장 자체를 경쟁체제로 가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나영 기자 nylee@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