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화학비료 대체할 SCB 액비 농가 현장평가회

[이투뉴스] 농촌진흥청은 화학비료를 대체할 친환경 SCB 액비 사용을 농가에 보급하기 위해 7일 충북 충주시 사과재배 농가에서 현장평가회를 실시한다.

평가회는 사과과수원에서 SCB 액비의 화학비료 대체 가능성에 대한 농가실증을 통해 SCB 액비 농가현장 조기정착을 목적으로 마련됐다.

SCB(Slurry Composting Biofiltration) 액비란 기존 퇴비화 시설 바닥을 물빠짐과 통기성이 확보되도록 개조해 돈분뇨를 왕겨, 톱밥 등 생물 여과를 거쳐 얻어진 저농도 액비다.

SCB는 질소, 인산 및 칼리 등 다량원소와 미량원소들이 포함돼 있으며 냄새가 없고 비교적 균질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액비는 가축분뇨 부산물로 만들어지며 그동안 사과, 배 과수원과 시설채소 하우스에서 SCB 액비를 사용한 결과 화학비료와 비교해 과실 품질 및 수량이 대등하거나 더 좋은 결과를 보였다.

그러나 농가현장에서 활용이 일반화되지 못해 앞으로 많은 홍보가 필요한 실정이다.

현장평가회에는 사과재배 농업인 및 업계 관계자 등 4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SCB 액비 처리효과 설명과 실증농가의 이용소감, 액비살포 시연 순으로 이뤄진다.

과수원에서 SCB 액비를 이용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토양에 부족한 성분을 SCB 액비로 대체해 공급하면 관수효과까지 함께 얻을 수 있다.
 
사과는 개화기인 4월 중순부터 2주 간격으로 1~2mm씩 장마기(6월 하순~7월 상순)를 제외하고 수확 전까지 10회 액비를 살포한다.

그 동안 원예작물 재배시 가축분 액비 사용을 기피했던 이유는 액비에서 냄새가 발생해 신선한 농산물을 생산하는 입장에서 정서적 거부감이 있었기 때문.

또 대부분의 원예작물 재배지는 인산함량이 많이 축적돼 있어 액비 사용시 인산의 축적 우려가 있고 함유된 비료성분이 작물 흡수비율과 맞지 않아 양분의 불균형이 우려됐다.

그러나 SCB 액비는 비교적 균질하고 냄새가 거의 없어 노지 과수원에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부유물이 적어 축적되는 관비로 이용 가능하다.

박진면 농진청 원예특작환경과 연구관은 "SCB 액비의 보급이 널리 확대된다면 사과, 배 과수원 2000ha에 보급시 약 10억원의 비료 구입금액을 절감할 수 있고 화학비료 이용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더욱더 적극적인 홍보방안을 마련해 농가현장에 확대 보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빛이라 기자 jb1021@e2news.com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성장 미디어, 빠르고 알찬 에너지·경제·자원·환경 뉴스>

<ⓒ모바일 이투뉴스 - 실시간·인기·포토뉴스 제공 m.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