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환 의원, 한수원 이사회 회의록 공개

한국수력원자력이 경북 경주의 월성원전 1호기를 30년간 연장가동하기 위해 준비중인 사실이 밝혀져 안전성 논란이 일게 될  전망이다.

10일 국회 김태환(구미을.한나라당) 의원이 입수해 공개한 한수원의 지난해 6월8일 이사회 회의록에 따르면 한수원은 1983년 완공돼 2013년이면 설계수명이 끝나는 월성원전 1호기를 향후 30년간 연장가동한다는 목표로 보수공사를 벌이기로 했다.

이 회의록에는 당시 홍모 이사가 월성원전 1호기 가동계획에 대한 물음에 "2008년 10월부터 3천억원을 들여 월성원전 1호기 압력관을 교체해야 한다"며 "건설 준비도 있으니 2008년 초나 중반에 가동을 중단해 약 24개월 후 재가동에 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답변한 내용이 들어 있다.

홍이사는 "압력관을 교체하면 25~30년간은 추가로 가동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20년 이상 가동하면 손익분기점을 맞출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돼 있다.

회의록에 따르면 한수원은 최소 6000억원을 들여 압력관뿐 아니라 터빈발전기 등 월성원전 1호기 주요설비를 교체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에 김의원은 "한수원이 최소한 지난해 6월 계속운전계획을 세웠음에도 그 동안 계속운전계획이 없다고 거짓발표를 했다"며 "이는 계속운전 반대여론과 원전안전성 논란에 휩쓸릴 것 등을 우려해 고의로 은폐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의원은 "월성1호기는 80% 이용률에 30년간 가동되도록 설계됐으나 90년 이후 85%의 무리한 가동으로 수명이 5년이나 단축되게 됐다"며 "한수원이 수명만료  직전의 원전에 6000억원을 투입하고, 이를 회수하려면 20년이 걸리는데 과학기술부가  계속운전심사 이전 수명연장에 동의했을 의혹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의원은 "한수원이 월성1호기의 계속운전 방침을 공개하지 않은 것은  시민단체와 환경단체는 물론 원전주변주민들이 줄곧 주장해 온 원전의 안전한 운영과 운영계획의 투명성확보 요구를 정면으로 무시한 것"이라며 "원전의 경제성도 중요하지만 안전성은 더 중요한 문제인 만큼 계속운전에 대한 국민의 공감을 얻는 공개된  절차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