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계서 문의 전화 빗발 … 산자부도 침묵 일관

이사장 공모를 둘러싸고 원자력문화재단이 때 아닌 홍역을 치르고 있다.

공모에 지원한 이은희 전 청와대 제2부속실장이 차기 이사장 유력후보로 거론되면서부터다. 국정감사를 앞두고 야당은 ‘낙하산 인사’를 운운하며 들썩이고 있다.

 

2일 원자력문화재단 한 내부관계자는 “그 일(이은희 후보 내정설)로 재단의 입장이 적잖이 난처해졌다”며 “추측성 보도가 공모에 지원하신 분들이나 재단 양측에 서로 안 좋은 일을 만들고 있다”고 하소연 했다.

 

이사장 추천위의 또 다른 내부관계자는 “국정원이다, 경찰청이다 하면서 추천위(이사장 추천위원회)의 인사가 누구냐를 묻는 전화에 한동안 시달렸다”면서 “내부 관계자로 이에 대해 단 한마디도 꺼낼 수 없는 입장이니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재단은 공모마감 이전부터 각계의 문의 전화가 빗발쳐 단순 지원업무를 맡아 새 수장을 준비하는 기관으로써 적잖은 곤혹을 치렀다는 것이다.

그는 “재단은 추천위가 적임자로 판단내린 복수의 인물을 상위기관(산업자원부)으로 올린 것으로 모든 역이 끝났다”며 “이미 우리 손을 떠났다”고 말했다.

 

원자력계와 여론에 따르면 지난달 중순 열린 추천위의 심사 결과, 이은희 전 실장을 비롯해 총 3명의 인사가 최종 압축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러나 재단 측으로부터 사전 보고를 받은 산업자원부 역시 여론을 의식해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산업자원부 원자력산업과 한 관계자는 “그 문제라면 우리도 해 줄 수 있는 얘기가 없다”며 “혁신기획팀서 관장할 일”이라며 말했다. 

혁신기획팀의 한 관계자 역시 “이사회가 열려 결정을 내리면 장관 승인 등 정부 시스템에 의해 순차적으로 진행 될 일”이라며 원론적 수준의 답변만 반복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한나라당은 전형적인 '낙하산 인사'라며 크게 반발하고 있다.

 

황우여 한나라당 사무총장은 지난달 중순 열린 원내정책조정회의서 “(청와대가) 재단 이사장에 이은희 전 제2부속실장을 확정했다”며 “중요한 자리에 전혀 전문성이 없는 인사를 반복해 온 것에 대해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