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착수회의 개최 … 안전기준 개발·평가체계 마련

수소·연료전지에 대한 안전기준 개발 및 안전성 평가체계 구축을 위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산업자원부의 신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수소·연료전지 안전성 연구’에 대한 착수회의(Kick-off Meeting)를 25일 공사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가스안전공사에 따르면 이 착수회의는 수소·연료전지사업단, 에너지관리공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중앙대, 광운대, 국민대, 인하대, 호서대 등 총 9개 기관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회의 결과 주요 핵심연구 내용은 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 차량, 수소충전소 등의 안전성 및 수소공통안전 분야 등으로 이뤄졌다. 또한 기초연구는 주로 대학에서 수행하고 안전성 평가 및 평가시스템 구축, 안전기준 개발 등은 가스안전연구개발원에서 진행하는 것으로 연구체계를 수립했다.

오는 2009년 7월까지 약 3년간 진행될 이 연구과제가 완료되면 기술개발의 실용화를 지원하기 위한 안전기준이 개발되고 제품의 안전성 검사와 안전관리체계 확립 등 제도적인 개선이 이뤄지게 된다.

가스안전공사는 “수소안전 분야에 대한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뤄지면 가정용 연료전지 시스템, 수소충전소, 연료전지자동차 연료공급시스템 등의 안전성 평가 등에 대한 종합적 안전관리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고 전망했다.

공사는 아울러 “특히 본 연구를 통해 국제적인 종합적 안전관리체계를 조기 구축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장기적으로는 수소경제를 앞당기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연구책임자인 김영규 박사(가스안전연구개발원)는 “연구 자체도 중요하지만 관련 산업체와도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해 상호 정보를 교환하고 실제 산업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실용적인 연구결과를 도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