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건설시 환경영향평가 검토

[이투뉴스 조민영 기자] 일본 정부가 풍력발전으로 인한 소음으로 건강 이상 등의 민원이 제기됨에 따라 실태 조사에 착수하기로 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17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환경성은 내년부터 4년간 전국 1500여개 풍력발전기 설치 지역을 대상으로 건강 피해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조사는 저주파음 수준 측정 및 인근 지역 주민 피해 사례 접수를 위주로 이뤄진다.

환경성은 이번 조사를 통해 풍력발전기의 소음이 주민들의 건강 악화와 관계가 있는지를 판단할 계획이다.

풍력터빈은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재생에너지로 알려지면서 1990년대 후반부터 일본 각지에 설치됐다. 지난 3월 기준 총 1517기가 설치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일부지역에서 발전기가 설치된 이후 소음으로 인한 두통, 어지럼증, 이명 현상이 나타났다는 민원이 이어지면서 운전이 연기되는 등 갈등을 빚고 있다.

앞서 환경성은 풍력발전과 건강 악화간의 인과관계가 불분명하다는 이유로 실태 조사도 하지 않았지만 민주당 정권이 들어선 이후 방침을 바꿔 이번 조사 결정을 내렸다.

환경성은 새로 발전기를 설치할 경우 환경영향평가를 받도록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이투뉴스 - 글로벌 녹색시대, 빠르고 알찬 에너지, 자원, 환경 뉴스 메신저>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