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민 나세르 대표, 중국개발포럼서 협력 강조

아민 H. 나세르 대표가 중국개발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아람코코리아
아민 H. 나세르 대표가 중국개발포럼에서 연설하고 있다. ⓒ아람코코리아

[이투뉴스] 아민 나세르 아람코 대표가 중국과의 추가협력 가능성을 시사했다.

아민 나세르 아람코 대표는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중국개발포럼에서 "중국이 고품질 개발에 중점을 두고있는 만큼 투자 및 협력 기회는 앞으로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과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하며 구체적으로 ▶배출량감축 ▶소재개발 ▶화학분야를 핵심 협력 분야로 꼽았다. 

그는 "저탄소 에너지는 양국의 기후목표와 일치하며 세계적으로도 중요한 영역"이라면서 "중국은 신재생 에너지 및 중요 소재 강국이며 아람코와 사우디아라비아는 태양광, 풍력, 수소 및 이퓨얼 중요성에 주목하고 있다. 장기적 잠재력이 큰 분야인 만큼 양국 강점을 접목한다면 목표 달성이 더욱 쉬울 것"이라고 말했다. 

화학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조했다. 그는 "화학 분야에서 양측의 전략적 목표가 일치한다고 생각한다. 지난해 중국에서 수십억달러 규모의 투자 계약 2건을 체결한 바 있다. 우리는 중국 파트너사들과 함께 추가 투자기회를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민 나세르 대표는 "아람코에게 중국은 단순히 마켓만을 의미하지 않는다"면서 "중국은 우리의 글로벌 투자전략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실제 지난해 중국에 직접 투자하기도 했다. 그러나 아람코는 단순한 투자자가 아니다. 아람코는 중국이 경제발전의 여정에서 가장 먼저 찾는 파트너가 되려 한다"고 강조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