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순환 체계 구축…연내 1.2만톤 생산 목표

HD현대케미칼 대산공장에서 HD현대케미칼과 CJ제일제당 직원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
HD현대케미칼 대산공장에서 HD현대케미칼과 CJ제일제당 직원들이 파이팅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투뉴스] HD현대케미칼이 CJ제일제당과 손잡고 친환경 바이오 나프타와 이를 기반으로 한 친환경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한다. 바이오원료 초도물량 400톤을 투입해 올해말까지 1만2000톤의 친환경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한다는 계획이다. 

양사는 7일 충남 대산 HD현대케미칼 본사에서 이런 내용을 담은 '친환경 바이오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와 김상익 CJ제일제당 식품한국대표가 참석했다.

협약에 따라 CJ제일제당은 HD현대케미칼에 대두유, 폐식용유 등 바이오원료를 공급한다. HD현대케미칼은 이를 통해 바이오 나프타 및 친환경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완제품을 CJ제일제당에 다시 공급하기로 했다.

친환경 플라스틱은 간편 가정식 용기와 포장재 등을 만드는데 사용된다.    

이번 바이오 나프타 및 플라스틱 제품은 전과정 ISCC 인증을 받은 것이 특징이다. ISCC 인증은 친환경성을 입증하는 국제 인증제도로 원료부터 공정, 최종제품까지 엄격한 검사를 거친다. 국내 최초 ISCC 인증을 거친 친환경 바이오 나프타다. 

고영규 HD현대케미칼 대표는 "바이오 나프타를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 석유화학사와 달리 생산부터 완제품 공급에 이르는 전체 생산과정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밝혔다.

김상익 CJ제일제당 식품한국대표는 "자원 선순환은 ESG경영에서 매우 중요하다"며 "기업간 선순환 협력을 앞으로도 계속해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훈 기자 hooni@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