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주 한수원 인재개발원·KINGS 부지에 2기
추가 1~2기 유치지역 공모로 영덕 등 추진
재생에너지 비중유지·LNG는 이용률↑가닥

정부가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고리·새울원전단지에 신규원전 추가건설을 추진한다.
정부가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을 통해 고리·새울원전단지에 신규원전 추가건설을 추진한다.

[이투뉴스] 윤석열정부가 11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24~2038)에 최소 3기 이상의 신규원전 건설계획을 반영할 예정이다. 부산과 울산 경계지역에 들어선 고리원자력·새울원자력 단지를 활용해 우선 2기를 짓고, 나머지 1~2기는 유치지역 공모로 부지를 확보해 건설한다는 전략이다. 신규원전 공모 후보지로는 문재인정부 때 원전 지정구역에서 해제된 경북 영덕군 옛 천지원전 부지가 거론되고 있다.

21일 <이투뉴스> 취재결과를 종합하면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런 내용이 포함된 11차 전력계획 실무안을 빠르면 이달말, 늦어도 내달 설 연휴전 확정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수급계획위원회가 조만간 워킹그룹(WG)과 총괄분과위를 한 두 차례 열어 실무안 최종안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 수급위원은 “아무리 늦어도 설 전에는 마무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탈(脫)탈원전’을 공언해 온 정부인만큼 관심은 원전 증설 규모로 쏠리고 있다. 정부는 ①신규 2기 ②신규 4기 ②신규2기+SMR(소형모듈원전) ④신규 2기+새 부지확보를 전제한 1기 등을 선택지로 놓고 고심하다가 ④를 가장 현실적인 안(案)으로 보고 타당성을 검토하고 있다. 아무리 많은 원전을 계획에 반영해도 제때 부지를 구하지 못하면 건설 일정이 지연돼 향후 계획이나 정권 교체 시 공수표가 될 수 있어서다.

이번 계획에 확정설비 지위로 추진하는 ‘신규 2기’는 한국수력원자력 인재개발원과 한국전력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부지를 활용하는 방안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행정구역상 울산시 울주군 서생면에 속하는 이곳은 원전 2기를 설치할 면적이 되는데다, 한수원 소유여서 기존시설 이전이나 수용성에 문제가 없다는 판단이다.

고리·새울 원전단지는 고리 2~4호기(1호기로 폐로, 2.6GW)를 비롯해 신고리 1,2호기(2.0GW), 새울 1~4호기(5.6GW) 등 모두 9기 10.2GW의 원전이 밀집한 세계 최대규모 발전단지다. <그래픽 참조> 이곳에 신규원전 2기가 추가로 들어서면 전체 설비용량은 11기 12.6GW로 늘어난다. 후보지에 새울원전 1~4호기가 나란히 위치한 만큼, 새 원전도 연번을 따라 '새울 5,6호기’로 명명될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국이 고심하는 지점은 수급계획의 불가역성 확보다. 전 정부의 에너지전환계획을 현 정부가 임기 초 전면 수정했듯, 정권에 따라 언제든 또다시 전력계획이 뒤바뀔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어떻게 하든 현 정부 임기 안에 신규원전에 대한 정부 실시계획 승인을 마쳐야 계획기간(~2038년)내 신규 1~2기 완공이 가능하다는 판단이다.

원자력계 한 인사는 “‘원전을 10기 더 지어야 한다’, ‘SMR을 많이 넣어야 한다’ 말들은 많지만, 1~2년은 예사로 지연되는 최근 추세와 부지가 이미 확보돼 있고 정부가 최대한 서두르는 신한울 3,4호기 준공목표(2032~2033년)를 감안할 때 2038년까지 2기를 완공하기도 쉽지는 않다"면서 "새울에 2기를 확정해 넣고, 후속기 1~2기는 부지 유치공모로 넣는다는 문구만 (계획에)반영해도 정부로서는 최선일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사견임을 전제로 “10년 이후 건설 여부를 떠나 이 정도 신규원전을 반영하면 현 정권으로서는 원전 생태계를 살리겠다는 약속은 지킨다는 상징적 의의가 있다”며 “아직 개발 안된 SMR을 넣기는 어려우므로 별도 물량을 잡기보다 대형원전 차질 시 대체용이나 실증용 정도로 계획에 반영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부연했다.

재생에너지 비중을 10차 전력계획 수준(21%)으로 유지하면서 LNG발전은 이용률을 높이는 방향도 검토되고 있다는 전언이다. 원전을 늘리더라도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이행을 위해 재생에너지 비중을 추가로 낮춰선 안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고, LNG발전의 경우 노후석탄화력 폐지와 재생에너지 변동성 대응을 고려해 신규 건설보다 기존 발전기 이용률을 높이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고 한다.

또다른 수급분과 위원은 "LNG발전도 설비를 추가로 늘리는 건 맞지 않다. 10차 계획의 이용률이 매우 적게 산정된만큼 그걸 높이는 방향이 바람직하다"면서 "큰 방향에서 이번 계획은 원전 등의 현실적인 무탄소전원을 확대했다는데 의의가 있을 것이다. 재생에너지 비중 추가 축소는 현 시점에서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