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 방폐장 진상조사 결과 발표…안전 시공 위해 30개월 지연 불가피

지식경제부(장관 이윤호)는 지난 28일 경주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처분시설(방폐장)의 진상조사단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예상 완공일을 2년 6개월 연장한 것은 안전한 시공을 위한 불가피한 방침이었다고 밝혔다.

김천수 계명대학교 교수(수리지질), 장태우 경북대학교 교수(구조지질), 김교원 경북대학교 교수(지질공학), 문상조 유신코퍼레이션社 부사장, 강철형 원자력연구원 박사(원자력) 등의 전문가로 꾸려진 진상조사단은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7일까지 ▶부지조사의 적정성 여부 ▶조사결과와 굴착으로 확인된 암질간 편차 및 사유 ▶보완조치의 적정성 등을 조사했다.

진상조사단 조사 결과에 따르면 방폐장이 2005년 4월부터 2007년 7월까지 모두 4차례 부지조사를 실시했고 조사 현황 및 목적을 검토한 결과 모두 목적에 부합하는 적정한 수준으로 조사를 수행해 부지조사의 적정성에는 이상이 없다. 

지경부는 초반 설정한 암반과 현재 암반등급의 차이에 대해 “애초 부지를 조사할 때 전기비저항조사(전기의 자기장을 통해 암질의 상태를 판단하는 방법)를 토대로 조사했다”며 “향후 전기비저항조사로는 발견하기 어려운 소규모 단열대가 굴착을 통해 입구부 100여m 구간에서 발견돼 전체적 암질 등급을 낮췄다”고 말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지경부는 “굴착방향과 평행하게 발달한 소규모 단열대는 앞으로 보완 공사 등을 거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설 자체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도 표명했다. 지경부는 “진입터널의 보강은 표준지보방식과 보조공법을 적용할 것이다. 유사 사례와 비교해 볼 때 적정한 수준으로 보강하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입구부분 소규모 단열대는 지하수 유동에 영향을 줄 만한 규모가 아니기 때문에 안전성 평가와 무관하다”고 못박았다.

최초 건설기간 변경에 대해서도 “최초 설정된 건설기간은 2006년 12월 3차 부지조사 결과 이전에 설정된 것으로 암질 상태와 공사 진행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30개월 연장은 불가피한 방침이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