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14개 유관기관 등과 비리근절 윤리강화 선포식
"비리예방 취지 공감하지만, 색안경 역차별" 볼멘소리도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이달 1일 UAE 두바이에서 열린 NZN(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 지지 선언식에 마련된 한국수력원자력 홍보관을 방문해 전시물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부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2차관이 이달 1일 UAE 두바이에서 열린 NZN(넷제로 뉴클리어) 이니셔티브 지지 선언식에 마련된 한국수력원자력 홍보관을 방문해 전시물을 둘러보고 있다. ⓒ산업부

[이투뉴스] 정부가 한전그룹사와 발전공기업 및 유관기관 임직원과 가족명의 태양광발전사업을 원천 금지하기로 했다. 이들기관 소속 임직원과 가족이 내부정보를 이용해 사적이윤을 추구할 수 있는 이해충돌대상이란 뜻에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1일 한전, 한국수력원자력, 남동발전, 중부발전, 서부발전, 남부발전, 동서발전, 전기안전공사, 에너지공단, 전력거래소, 지역난방공사, 한국전력기술, 한전KDN, 한전KPS 등 14개 유관기관 및 공기업과 '신재생 비리근절 및 윤리강화 선포식'을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한전과 발전공기업, 에너지공단, 전력거래소 등 10개사는 임직원뿐만 아니라 가족명의 발전사업을 원칙적으로 소유·운영하지 않도록 하고, 독립 생계 등을 위해 가족이 발전사업을 하는 경우에는 별도 부서장 허가를 받도록 했다.

지역난방공사, 한국전력기술, 한전KDN, 한전KPS 등 4개사도 임직원 태양광사업을 금지하고, 가족명의 발전사업은 별도 신고해야 한다. 14개 유관기관 및 공기업 관계자가 발전사업을 실질 소유하거나 운영하면 중징계 등 엄정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감사원 감사로 지적된 한전 등 산업부 소관 6개 공기업에 대한 겸직의무 위반 비위조사를 벌여 직무상 권한을 활용해 부당하게 특혜를 제공한 10명을 해임하는 등 모두 131명을 중징계 했다. 또 41명은 감봉 등 경징계 할 예정이다.

선포식에 참석한 강경성 2차관은 “신재생과 관련된 비리를 엄벌하고 다시는 이런 비위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유관기관의 강도 높은 재발방지 대책과 윤리강화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공기업 안팎에선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볼멘소리가 나오고 있다.

A 유관기관 관계자는 "비리예방이란 취지에는 공감하지만, 공공기관 소속이란 이유만으로 일단 색안경을 끼고 사업참여를 불허하는 건 역차별일 수 있다"면서 "알만한 퇴직자들은 노후대비용으로 다 해놓았다. 사업금지에 대한 법적 근거와 역차별 방지책도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