앨버타주와 온타리오주서 실증 및 상용화 도모

기존 원전(왼쪽)과 일체형 원자로인 SMART의 구조(오른쪽) ⓒ원자력연구원
기존 원전(왼쪽)과 일체형 원자로인 SMART의 구조(오른쪽) ⓒ원자력연구원

[이투뉴스] 원자력연구원(원장 주한규)은 독자개발해 세계 최초로 표준설계인가를 획득한 SMART(System-integrated Modular Advanced ReacTor)를 상용화 하기 위해 현대엔지니어링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연구원은 SMART 원자로 설계와 현지 인허가 등의 업무를, 현대엔지니어링은 실증과 상용화를 위한 사업개발을 각각 수행해 수출기회를 모색한다.

연구원은 지난 4월 캐나다 앨버타주와 SMART 활용 업무협약을 체결한데 이어 9월 캐나다원자력공사(Atomic Energy of Canada Limited, AECL)와 양해각서(MOU)를 맺고 앨버타주와 온타리오주에서 SMART 실증 및 상용화를 도모하고 있다.

앞서 지난 9월 양사는 캐나다원자력연구소(Canadian Nuclear Laboratories, CNL)의 다양한 SMR 기술을 실증하는 ‘SMR 실증 프로그램’에 신청서를 공동으로 제출한 바 있다.

SMART는 2012년 원자력연구원이 표준설계인가를 취득한 소형 원자로다. 설비용량이 원전의 10분의 1 규모이며 용기 하나에 원자로와 증기발생기, 가압기, 냉각재 펌프를 모두 넣는 방식이라 SMR 중 가장 빠른 실전배치가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주한규 원장은 “우리나라 고유의 SMR인 SMART 기술로 국내 기업이 주도적으로 사업을 개발할 수 있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국내 고유의 SMR 기술로 해외시장에 활발하게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상복 기자 lsb@e2news.com

주한규 원자력연구원 원장(왼쪽)과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가 환담하고 있다.
주한규 원자력연구원 원장(왼쪽)과 홍현성 현대엔지니어링 대표가 환담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이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